정치 국회·정당

이정옥 여가부 장관 "디지털성범죄 모니터링·삭제에 3차추경 반영"

김주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22 09:52

수정 2020.06.22 09:52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여성가족위원회 당정청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6.22/뉴스1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여성가족위원회 당정청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6.22/뉴스1
[파이낸셜뉴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16일 "디지털성범죄 모니터링과 피해영상물삭제지원에 3차 추가경정예산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당정청 협의에서 "(20대 국회에서) 성착취물 범죄에 벌금형이 아닌 징역형을 적용하는 등 n번방 사건 관련 7개 법률을 개정 완료했다"며 "앞으로도 6개 법률 개정을 추가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정춘숙·권인숙·신동근·양경숙 의원 등 국회 여가위 소속 의원들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이정옥 장관과 김희경 여가부 차관이 청와대에서는 김연명 사회수석과 김유임 여성가족비서관 등이 자리했다.

이 장관은 "여성가족부는 평등과 안전, 돌봄에 중점을 두고 관련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평등정책과 관련해서는 여성 대표성의 제고, 성평등 정책의 지방 확대, 학교 안 청소년과 학교 밖 청소년의 평등화, 세대평등, 가족 다양성 수용등 평등과 보호의 균형을 통한 포용사회 구현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여성 경력단절 예방 및 고용확대를 위한 온라인 직업훈련과정을 운영 확대했고, 30대와 4,50대 경력단절여성 맞춤형 직업훈련과정을 신규 개발하고 디지털환경에 기반한 청소년시설개선 등을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인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 "안전정책은 디지털성범죄 근절대책을 중심으로 1인 여성가구의 안전은 물론 사각지대 청소년 안전, 가정폭력, 성폭력 피해 예방 및 피해자 지원을 통한 포괄적 사회안전망 마련에 역점을 둔다"고 밝혔다. 그는 "피해자 특화상담과 4대 데이터베이스관리, 디지털성범죄 수사 역량 강화를 위해 여성가족부와 검찰청, 법무부가 2021년 관련 사업에 예산반영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기 청소년에 대한 비대면상담지원으로 청소년사회안전망 강화도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돌봄정책은 가족돌봄 부담을 줄이고 사회부담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에 "맞벌이 가족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한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요금 지원확대, 원격개학에 따른 원격학습이 익숙지 않은 한부모, 조손, 다문화 가정으로 아이돌봄 도우미를 파견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국민 눈높이에 걸맞게 변화 환경과 부처 현안에 적기에 대응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ju0@fnnews.com 김주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