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트럼프·바이든 건강하다" 믿는 유권자 10명 중 4명 불과

뉴시스

입력 2020.06.25 12:37

수정 2020.06.25 12:37

트럼프 "건강하다"고 믿는 응답자 40%, 바이든은 39%
[AP/뉴시스] 올해 미국 대선에서 맞붙을 조 바이든 전 부통령(왼쪽)이 지난 3월12일 델라웨어 윌밍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오른쪽)이 지난달 5일 워싱턴DC 백악관에서 각각 연설하고 있다. 2020.5.14.
[AP/뉴시스] 올해 미국 대선에서 맞붙을 조 바이든 전 부통령(왼쪽)이 지난 3월12일 델라웨어 윌밍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오른쪽)이 지난달 5일 워싱턴DC 백악관에서 각각 연설하고 있다. 2020.5.14.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2020년 미국 대선에서 격돌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대통령직을 수행하는 데 무리가 없을 만큼 건강하다고 믿는 유권자는 10명 중 4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바이든 전 부통령의 건강에 문제가 있다며 공격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24일(현지시간) 발표된 폴리티코-모닝 컨설트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미국의 유권자들은 두 후보의 건강이 비슷하다고 봤다.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 건강이 나쁘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33%, 바이든 전 부통령의 건강이 좋지 못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27%로 집계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74세, 바이든 전 부통령은 77세로 두 사람 모두 고령이다. 바이든 전 부통령이 이번 대선에서 승리하면 미 역사상 최고령 대통령이 된다.

현 대통령의 건강이 좋거나 매우 좋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40%로 집계됐다. 바이든 전 부통령이 건강하거나 매우 건강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39%였다.

트럼프 선거캠프는 지난주 웹사이트를 런칭하면서 바이든은 인지기능 저하가 있다고 공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슬리피 조(졸린 조)'라는 별칭을 쓰며 그를 조롱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 미 육군사관학교 졸업식에서 계단을 몸이 불편한 것처럼 엉금엉금 내려오거나 물잔을 드는 것을 어려워하는 장면이 포착돼 건강에 대해 의문이 제기됐다.

두 후보의 건강을 바라보는 시선은 지지하는 정당에 따라 갈렸다. 민주당원 중 57%는 트럼프 대통령 건강이 나쁘다고 답했고, 공화당원의 52%는 바이든 전 부통령 건강이 나쁘다고 봤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의 건강이 나쁘다고 본 공화당원은 7%에 불과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의 건강이 좋지 않다고 답한 민주당원도 6%에 불과했다.

모닝 컨설트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 연구 책임자인 카일 드롭은 "트럼프 대통령의 건강 상태를 바라보는 시선은 지지하는 정당에 따라 갈렸다.
다수의 공화당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건강이 매우 좋다고 봤지만, 민주당에서는 같은 질문에 3%만이 그렇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