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라임 이종필에 데인 금감원, 옵티머스 출국금지 발빠르게 움직여

뉴스1

입력 2020.06.25 15:22

수정 2020.06.25 15:22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의 모습. 2020.6.2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의 모습. 2020.6.2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의 모습. 2020.6.2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의 모습. 2020.6.2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대규모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옵티머스자산운용의 대표 등 4명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가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옵티머스운용을 현장검사 중인 금융감독원이 이들의 사기 혐의 등을 포착, 검찰에 발 빠르게 출국금지를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 때 이종필 전 라임운용 부사장 등의 잠적으로 인해 금감원과 검찰이 겪었던 검사·수사의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금감원이 이번에는 빠른 조치를 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제2의 이종필'이 없도록 기민하게 대응한 것이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24일 옵티머스운용의 김모(50) 대표, 송모(50) 펀드 운용 이사, 윤모(43) 이사 겸 H법무법인 대표(변호사)를 비롯해 펀드 자금이 흘러들어간 D대부업체의 이모(45) 대표 등 4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9일 금감원이 검사에 착수한 지 5일, 지난 22일 펀드 최대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이 최근 옵티머스운용 임직원 등을 사기 혐의로 고발한 지 이틀 만에 이뤄진 것이다.


공기업·관공서가 발주한 공사 매출채권에 주로 투자한다고 모집한 옵티머스운용의 펀드 자금 대부분은 부동산 업체들로 흘러들어갔다는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금감원은 옵티머스운용에 대한 현장검사 과정에서 포착한 펀드 운용상의 사기 및 자본시장법 위반 등 불법 혐의들을 검찰에 즉각 통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금감원은 계좌 압수수색 등을 통해 정확한 자금흐름을 파악할 수 없는데다, 금융회사가 아닌 대부업체 등에 대한 검사에 한계가 있어 강제수사권을 가진 검찰과 소통 중인 것으로 보인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라임운용 사태 때 검사·수사 대상인 이 전 부사장 등이 잠적해 금감원 뿐만 아니라 검찰도 고생을 많이 했다. 그런 어려움 때문에 큰 사건의 경우 금감원이 검찰의 협조를 구해 출국금지를 하고 있다. 일종의 학습효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라임운용 환매 중단 사태 때 핵심인물인 이종필 전 라임운용 부사장과 '기업 사냥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등이 도주해 사건의 실체를 밝히는 데 차질이 있었다. 이들이 장기간 잠적하면서 펀드 자금을 얼마나 회수할 수 있을지 등을 파악하기 위한 실사를 비롯해 금감원 검사, 검찰 수사가 지연됐다.

이 전 부사장은 지난해 11월 라임운용이 투자한 코스닥 상장사 리드에서 발생한 800억원 횡령사건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도주했고, 김 전 회장은 라임운용 사태와 별개로 같은 해 12월 161억원 규모의 수원여객 횡령사건에 연루돼 영장실질심사를 받게 되자 잠적했다. 이들이 잠적한 사이 해외 도피설 등이 나왔으나, 올해 4월 서울 성북구의 한 빌라에서 두 사람이 체포돼 검사·수사가 급물살을 탔다.


옵티머스운용 사태의 핵심인물들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 이후 금감원 검사와 검찰 수사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검찰은 지난 24일 밤부터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옵티머스운용, 여의도에 있는 한국예탁결제원, 펀드 판매사 등 14개 장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금감원도 조만간 예탁결제원 등으로 검사 대상을 넓히고, 투자자들의 피해 규모를 파악하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