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사회복무요원 "부패 소굴" vs. 동장 "허위 사실"...청와대 국민청원서 법정공방 번지나

김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6.25 18:30

수정 2020.06.25 18:30

공직비리 수사로 밝혀지나
마스크 빼돌리고 술 파티 주장
‘모욕’ vs. ‘명예훼손’ 법적대응 공방
사회복무요원이 <파이낸셜뉴스>에 제보한 전북 전주시 덕진구 여의동 주민센터 공무원들이 빼돌렸다고 주장하는 마스크와 손 소독제. /사진=제보자 제공
사회복무요원이 <파이낸셜뉴스> 에 제보한 전북 전주시 덕진구 여의동 주민센터 공무원들이 빼돌렸다고 주장하는 마스크와 손 소독제. /사진=제보자 제공


【파이낸셜뉴스 전주=김도우 기자】 전북지역 한 기초자치단체 주민센터(옛 동사무소)에 근무하는 사회복무요원이 "주민센터가 '부패소굴'이다"고 주장하는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리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해당 주민센터는 ‘허위사실이다’고 반발하고 있어 양측의 진실공방이 법정으로 번질 기세다.

사건은 전주시 덕진구 여의동 주민센터 사회복무요원 A씨가 자신이 근무하는 주민센터 공무원들의 부정 및 일탈행위 등을 고발하는 내용을 국민청원에 올리면서 시작됐다.

A씨는 “모든 비리를 목격하고 사진과 녹취로 기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주민센터는 “기초적 사실관계를 왜곡한 거짓 청원”이라며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양측이 법적 대응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공직 비리 주장을 둘러싼 진실은 수사와 감사를 통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한중희 전주시 덕진구 여의동장은 25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원들이 마스크를 빼돌렸다거나 근무 중에 바비큐 파티를 했다는 주장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동장은 “낮에 통장들과 술을 먹었다는 주장도 근무가 끝난 오후 6시 이후였고 공무원들은 7시에나 저녁을 먹었다”며 “(공익요원은) 발령받을 때도 공무원들과 여러 트러블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관보 또한 통장에게 제대로 배부했고 시일이 지난 과거 관보를 폐기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며 “현재 감사원 지시로 전주시 감사관실과 전북도 인권담당관실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기자회견 도중 해당 공익요원의 불성실한 근무태도 등을 지적하며 “그동안 많이 참았는데 이제는 허위사실공표 등으로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사회복무요원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린 글. 28일 5시 현재 2,311명이 참여했다.
사회복무요원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린 글. 28일 5시 현재 2,311명이 참여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린 공익요원은 주민센터 기자회견 내용이 허위라면서 정면으로 맞받아쳤다.

A씨는 파이낸셜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왕따를 당했다. 모두 사실이 아니라는 말에 더 화가 난다”며 “전주시 인권담당관실에서 조사 중이고 전북도에서 요청이 있어 녹음 파일을 보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북도에서 7월 24일까지 조사해 징계수위를 결정한다고 했다”며 “동장을 모욕죄(6월22일)로 전주지검에 고소했다”며 “너무 화가 나고 억울해서 허위사실에 대해 녹음 한 거 모두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동사무소에서 병무청으로 근무처를 옮겼는데 보복성”이라며 “나를 때리려고 해서 경찰관을 부른 적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면 5시에 나가 술을 먹었는지. 내가 주장한 내용이 모두 확인할 수 있다”며 “모든 비리를 직접 눈으로 봤고 사진과 녹취를 통해 기록했다. 이를 하나도 인정하지 않고 모두 ‘아니다’라고 부인만 하니 어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A씨는 “주민센터 직원이 밖에서 치킨을 먹고 저녁 8시에 퇴근했다고 기록하는 방식으로 초과근무 수당을 타낸 정황도 있다”며 “이 또한 해당 공무원의 카드 결제 기록과 퇴근 시각 등을 분석하면 명백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전화통화 도중 “공무원끼리 봐주기식으로 (감사)하면 공익적 목적으로 제보한 사람만 잘못되는 것 아니냐”며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이 공익요원은 지난 2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부정부패의 소굴 주민센터를 감사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현재 청원이 진행중이고 28일 오후 5시 현재 2,311명이 참여했다.


964425@fnnews.com 김도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