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마지막 기회' 준 박병석 의장…29일엔 합의 없어도 마무리(종합)

뉴스1

입력 2020.06.26 17:38

수정 2020.06.26 17:38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회동하고 있다. 2020.6.2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회동하고 있다. 2020.6.2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이준성 기자,유새슬 기자,정윤미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이 26일 결국 본회의 강행이 아닌 '여야 협치'에 손을 들었다. 박 의장은 본회의를 오는 29일로 연기하고, 여야가 주말 동안 원 구성을 합의할 것을 촉구했다.

한민수 국회의장 공보수석비서관은 이날 오후 박 의장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의 회동 후 브리핑에서 "의견 접근이 있었으나 최종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며 "28일 국회의장 주재로 마지막 협상이 있을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29일 오후 본회의를 연다"며 "의장께서는 이번 (6월 임시국회) 회기 내에 반드시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박 의장은 이날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오전부터 양당 원내대표와 잇달아 만나 교착상태에 빠진 원 구성 협상 중재에 나섰다. 오후 중 양당 원내대표 회동을 주재해 2시간 넘게 마라톤협상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6월 임시국회 내 3차 추경안 처리를 요청했다. 6월 임시국회 회기 종료일은 오는 7월 4일이다. 추경안 심사 등 실무적인 절차가 며칠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일정이 촉박하다.

하지만 박 의장은 이날 본회의 결단으로 자칫 헌정사에 좋지 않은 선례를 남길 수 있다는 점에 대한 고민이 깊었던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에서 나머지 상임위원장 위원장직을 선출할 계획을 세웠었다. 여당이 상임위원장 전석을 차지하는 것은 87년 체제 이후 처음이다.

박 의장은 상임위원장 비율을 '11(민주당)대 7(통합당)'로, 법사위원장과 예결위원장은 양당이 나눠 가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여야 협상이 전제가 돼야 가능한 방안이다. 이날 국회의장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본회의 개의 여부를 묻자 "나중에 이야기하자. 여러가지 보겠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취임 후 첫 여야 교착상태에 직면한 박 의장은 이날 다시 한번 여야 협상의 문을 열어두면서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최대한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박 의장은 지난 5일 취임사에서도 '소통'을 거듭 강조했다.

다만, 주말 동안 여야 합의가 불발된다면 결국 여야 협상에 대한 의지를 내려놓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3차 추경안 처리 시한을 고려할 때 29일 본회의 개의는 불가피하다. 본회의 강행을 거듭 주장한 '친정' 민주당의 요청을 계속 외면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에 박 의장은 주말 여야 회동을 이끄는 동시에 민주당의 '상임위원장 전석 확보'라는 초유의 사태 이후의 시나리오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한 수석은 브리핑 후 기자들에게 "의장께서는 협상에 정말 애쓰고 계신다. 체중이 3~4kg은 줄어든 것으로 안다"며 "이날도 끝까지 여야 합의 주문을 계속했다. 그 기준은 오직 국민과 국익이라고 하셨다. 원칙에 따른 원 구성을 협상해야 한다고 하셨다"고 전했다.


이어 "또 21대 국회는 20대 국회와 달라야 한다고 강조하셨다. 장시간 협상을 통해 국민들께 국회의 일하는 모습을 보이려 노력한 것"이라며 "단, 회기 내 추경안 처리를 해야 한다고 하셨다.
회기 종료 전까지 추경안을 통과시키도록 여야가 자체적으로 심사를 준비해달라고 당부하셨다"고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