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협상 데드라인' 못 박은 朴의장…여야 극적타결? 朴의장 결단?

뉴스1

입력 2020.06.28 14:23

수정 2020.06.28 14:23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회동하고 있다. 2020.6.2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이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회동하고 있다. 2020.6.2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김일창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은 21대 국회 전반기 원구성을 위한 본회의 개의를 오는 29일로 연기하고 여야 원내대표에게 28일을 협의를 위한 '데드라인'으로 제시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30일 21대 국회 개원 이후 한달이 다 되도록 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여야간 원구성 협상이 극적 타결을 이뤄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 의장은 이날 오후 5시 국회의장실에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를 불러 원 구성을 마무리하기 위한 막판 협상을 주재할 예정이다.

박 의장이 지난 26일 본회의 강행이 아닌 연기를 선택한 것은 단독 원구성 의지를 피력하고 있는 민주당 대신 '여야 협치'를 위한 시간을 주는 쪽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자칫 헌정사에 좋지 않은 선례를 남길 수 있다는 점에 대한 고민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애초 박 의장도 원 구성 협상에 대한 중재 의지가 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 의장은 지난 26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예방 등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오전부터 양당 원내대표와 줄회동을 이어가며 협상 중재에 힘을 실었다. 당일 오후에는 양당 원내대표의 회동을 주재해 2시간10분간 '마라톤협상'까지 진행한 바 있다.

하지만 원 구성 최대 쟁점인 법제사법위원장직 배분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협상을 결렬됐다.

당시 협상에서 주 원내대표는 여야가 4년의 임기를 전반기·후반기로 나눠 법사위원장을 맡자고 제안한 반면, 김 원내대표는 2년 뒤 대선을 고려해 전반기에는 민주당이 법사위원장직을 맡되 후반기엔 해당 시점의 집권 여당에 법사위를 양보하자는 안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동에서도 법사위원장 선출과 관련한 협상이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합의가 도출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민주당이 통합당에서 제안한 법사위원장 선출 방안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25일째 계류 중인 35조3000억원 규모의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도 확답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 6월 임시국회 회기 종료일은 오는 7월 4일이다. 추경안 심사 등 실무적인 절차가 며칠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일정도 촉박하다.

민주당은 원구성이 완료되면 곧바로 각 상임위에 예비심사 기일을 전달하고 30일부터 종합 정책질의를 시작으로 추경안 심사에 나설 방침이다.

심사를 최대한 빨리 진행해 다음달 3일 본회의를 열고 6월 임시국회 내 추경을 처리하겠다는 게 민주당의 복안이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막판 담판 협상을 앞두고 오후 1시부터 국회에서 회의를 열고 전략을 점검했다.

이에 맞서 통합당은 선친의 49재를 지내기 위해 경북 울진에 내려간 주호영 원내대표가 서울로 올라오는 대로 내부 회의를 갖고 막판 협상 전략을 가다듬을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달 9일 별세한 선친의 49재를 기리기 위해 지난 26일 오후 경북 울진으로 내려갔다가 이날 오후 귀경할 예정이다.

그간 '야당의 견제역할'을 내세우며 통합당이 법사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해 왔던 주 원내대표가 지난 26일 협상에서 이른바 '2+2 안'이라는 양보안을 내놨던 만큼 추가적인 협상안을 내놓을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그러나 통합당은 법사위 문제를 원점에서 풀지 않는 한 야당이 더 내어놓을 것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실 관계자는 "원 구성 회동 전까지 김 원내대표와의 논의는 없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여야 협상도 최종 결렬된다면 박 의장은 민주당 단독 원구성을 위한 본회의 개최를 결단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박 의장이 여야에게 협상의 시간을 주기 위해 본회의를 연기하긴 했지만 '데드라인'을 설정한 것은 최후의 결단 여지를 열어둔 것이기 때문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