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합의서, 김종인이 거부", "협상용 블러핑"…여야 최종담판 앞두고 신경전

뉴스1

입력 2020.06.28 15:35

수정 2020.06.28 15:35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회동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0.6.2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회동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0.6.26/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6.25/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6.25/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김일창 기자,정윤미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이 예고한 21대 국회 전반기 원구성을 위한 본회의를 하루 앞둔 28일 여야는 입장변화 없이 대치하며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여당은 합의 불발에 대해 '김종인 책임론'을 띄웠고, 야당은 '협상용 블러핑'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여야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 국회 의장실에서 박 의장 주재로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임박한 상태지만, 여야는 원내대표나 수석간 회동 없이 각자 전략을 가다듬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원내지도부 오찬에 이어 비공개 회의를 가지며 원구성 전략을 논의했고, 이에 맞서 미래통합당 원내지도부는 부친 49재를 위해 경북 울진에 내려간 주호영 원내대표를 기다리며 여야 최종 담판을 대비 중이다.

사실상 최종 담판인 만큼 이를 앞두고 여야의 신경전은 최고조에 달하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기존 입장에서 변함없이 원구성을 단 하루도 더 늦춰서는 안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가진 원내대표단 비공개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여야 협상이 안되면 내일 본회의에서 정보위원장을 제외한 나머지 상임위원장을 다 선출하는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법제사법위원장을 (여야가 2년씩) 나눠서 맡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법사위원장은 책임지고 여당이 가져간다"고 못 박았다.

또한 "가장 중요한 추경(추가경정예산) 처리를 위해서는 내일 원구성을 해야 한다는 게 명확해지는 것"이라면서 "오늘 합의가 실패하더라도 내일 (원구성을) 다 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도 오후 브리핑에서 "3차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된지 24일이 지났다"며 "국민의 인내심이 한계를 넘었다. 내일부터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내겠다"고 했다.

앞서 지난 26일 통합당은 "2년 임기의 법사위원장직을 여야가 1년씩 맡거나, 21대 국회 전반기·후반기로 나눠 맡자"는 제안을 했지만 민주당이 거부했다. 이에 박 의장과 민주당이 "2년 뒤에 대선에서 승리한 당이 법사위원장을 갖도록 하자"는 대안을 테이블에 올렸지만 이번엔 통합당이 수용하지 않으며 여야가 평행선을 달렸다.

이를 두고 민주당에선 '김종인 책임론'을 띄웠다. 법사위원장을 대선 후 집권당이 맡는 대안에 대해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도 수용을 했지만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틀었다는 주장이다.

박 원내대변인은 "전반기에는 민주당이 법사위를 하고, 하반기에는 대선이 끝난 후 집권당이 법사위원장을 가져가는 것으로 합의가 돼 주 원내대표가 들고 갔는데 김종인 위원장이 리젝트(거부)했다"면서 "대선 후 집권당이 법사위원장을 맡는 합의서를 써놨고 추인을 하려 했는데 주 원내대표가 김 위원장에 막혀 합의가 깨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도 원내사령탑으로 대여 협상을 이끄는 주 원내대표가 합의안을 들고가도 의총에서 추인받지 못하거나, 김 위원장과의 당내 역학관계 때문에 주 원내대표에 힘이 실리지 않는다는 우려를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맞서 통합당은 민주당의 주장이 원 구성 협상을 유리하게 끌고가기 위한 허위 사실을 유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통합당 핵심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김 위원장은 원 구성 등 원내지도부의 일은 주 원내대표에게 확실하게 일임했고, 당 차원의 일과 원내 차원의 일을 분리하는 입장이 명확하다"며 "민주당이 김 위원장을 꺼내드는 것은 원 구성 협상을 유리하게 끌고가기 위한 '블러핑'(속임수)"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통합당은 민주당의 이같은 언론 프레임 활동을 당장 중단하기를 촉구한다"며 "원 구성 협상을 원활하게 마무리 짓기 위해 법사위원장 양보 등 결자해지에 나서는 것이 지금 민주당이 할 일"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국민은 설명을 원한다'는 제목의 글을 게재, "(3차 추가경정예산안 통과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출범시켜라 등)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여당 원내대표와 국회의장까지 안절부절 종종걸음"이라며 "국회는 대통령 한마디에 고무 도장 팍팍 찍는 통법부가 아니다"라고 날을 세웠다.

여야가 이날 오후 5시 회동에서도 돌파구를 찾지 못한다면, 29일 본회의에서 민주당 주도로 예결위를 포함한 일부 혹은 전체 원구성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박 의장과 민주당은 3차 추경안을 6월 임시국회 회기가 끝나는 다음 달 3일 전에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