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박응진의 똑똑재테크] 잇단 펀드 환매 중단…올바른 대처방법은?

뉴스1

입력 2020.06.29 06:40

수정 2020.06.29 09:18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의 모습. 2020.6.2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 강남구 옵티머스자산운용 본사의 모습. 2020.6.25/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라임자산운용부터 옵티머스자산운용까지 대규모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 라임 사태 때는 개인투자자 4000여명의 1조원에 육박하는 투자금이 발을 묶였다. 옵티머스 사태에서는 현재까지 최소 800여명의 906억원이 환매 중단된 상태로, 피해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펀드 판매사로부터 환매 중단 통보를 받은 개인투자자는 어떻게 대응하는 게 바람직할까.

전문가들은 펀드 계약 등 관련 자료 전부를 확보해놓는 게 우선이라고 입을 모았다.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는 "판매사로부터 관련 서류 일체를 받아야 한다. PB(프라이빗 뱅커)가 상품 판매 과정에서 안전한 상품이라고 얘기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녹취를 확보하는 게 우선"이라며 "가능하면 운용사가 판매사에 넘긴 상품 제안서 등까지 다 받아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자료를 확보한다고 PB 등을 과하게 몰아붙일 필요는 없다. PB 등과 적대적인 관계가 되면 향후 정보 얻기가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환매 중단 이후 판매사 측과 협의할 때는 통화내용을 녹음하는 것도 방법이다. 차상진 법무법인 오킴스 변호사는 "통화를 녹음해야 되는 이유 중 하나는 개인투자자의 진술이 일관성이 있어야 하는데, 기억을 반추하는 과정에서 말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한 진술의 일관성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개별적인 대응보다는 피해자 모임 등을 통한 집단대응에 힘이 실릴 수 있다. 차상진 변호사는 "보통 환매 중단 통보를 받으면 급한 대로 산발적으로 금융감독원 등에 민원 제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그러나 할 수만 있다면 피해자 모임 등을 통해 비슷한 피해 내용으로 정리한 후 이를 모아 제출하는 게 좋다"고 밝혔다 .

송성현 법무법인 한누리 변호사도 "금감원이나 검찰의 협조를 받아 왜 환매가 중단됐는지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피해자 여러명이 판매사뿐만 아니라 운용사까지 찾아가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등을 물어 사전적으로 자료를 확보해놓는 게 좋다"고 말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카페를 개설하는 등 온라인 모임을 만들어 투자자들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것도 방법이다.

개인투자자들이 투자금을 회수하기 위한 본격적인 대응 방안으로는 크게 금감원을 통한 분쟁조정, 법무법인을 통한 민사소송 등 2가지가 있다. 이때 환매 중단의 배경을 비롯해 관련자들의 혐의 등이 어느 정도 밝혀졌다면 바로 소송을 진행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금감원이나 검찰을 통해 진실을 규명하는 게 첫번째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모펀드의 경우 공모처럼 보고하는 게 많지 않다 보니깐 투자자가 가진 정보가 계약서 등으로 제한적이다. 금감원 검사나 검찰 수사를 통해 어떤 불법이 있었는지 밝히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했다. 투자자가 금감원에 민원을 넣었는데 그 내용에 손해배상을 원한다는 취지의 내용이 있다면, 이는 자연스럽게 분쟁조정 절차로 이어진다. 민원을 조급하게 넣을 필요도 없다. 펀드가 청산되기 전에만 민원이 제기되면 구제받을 수 있다.

다만 사회적으로 관심을 덜 받는 사건에 대해서는 금감원의 조사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법조계 일각의 지적도 있는 만큼, 사안에 따라서는 곧바로 소송 등의 절차를 밟는 게 더 빨리 결과를 내는 배경이 될 수 있다.
최근 금융권 집단소송의 경우 착수금이 없거나 10만원인 경우도 적지 않아 경제적인 부담이 그렇게 크지 않기도 하다.

투자금 회수까지는 길게는 수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한 마음가짐도 필요하다.
차상진 변호사는 "이런 분쟁을 겪는 투자자들은 심리적으로 지치는 경우가 많은데,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는 게 좋다"면서 "소송 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금융당국의 정책기조가 바뀔 조짐이 보이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 정책에 반영하는 것도 좋다"고 설명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