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부겸 "日, G7 한국 참여 반대 속좁은 외교…통 큰 정치 하길"

뉴시스

입력 2020.06.30 08:33

수정 2020.06.30 09:38

"아베, 수세 몰린 처지 만회 위해 한국 이용하지 말아야"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0.06.16. mspark@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0.06.16. mspark@newsis.com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은 30일 주요 7개국(G7) 참가국 확대에 한국이 포함되는 것을 반대한 일본을 향해 동북아 평화를 위한 대국적인 자세 전환을 촉구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일본 정부가 G7+ 회의에 우리나라가 참석하는 것을 반대하는 몽니를 부린다는 뉴스도 나왔다. 기가 막힙니다. 참으로 속좁은 외교"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1998년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일본 총리는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한일 관계의 새로운 이정표였다"며 "아베 총리는 이렇듯 어렵게 연 한일 우호 관계를 거꾸로 돌려놓으면서 훼방을 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거듭된 실정으로 수세에 몰린 처지를 만회하기 위해 한국을 이용하지 마십시오"라며 "미래를 내다보는 통 큰 정치를 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은 자국에도 손해가 될 뿐인 수출규제 조치를 조속히 철회하십시오. G7+ 회의, 세계무역기구(WTO) 등 국제 사회에서 양국이 협력할 기회를 받아들이십시오"라며 "이러한 구체적 조치만이 일본의 보복 조치로 훼손된 양국 관계를 회복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br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