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감사원, 금융위·금감원 감사 개시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01 15:50

수정 2020.07.01 15:50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뉴스1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뉴스1

[파이낸셜뉴스] 감사원이 코로나19로 연기했던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감사를 1일 개시했다.

금융권에서 라임사태 등 금융사고가 잇따르자 금융당국의 관리감독 문제를 집중적으로 감사할 전망이다.

1일 감사원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감사원은 이날부터 금융위와 금감원에 대한 기관운영 감사에 착수했다. 이번은 정기 감사로 금융감독기구의 운영 실태를 주로 점검한다.

지난해부터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와 라임자산운용·디스커버리자산운용·옵티머스자산운용 등 사모펀드 환매중단 등 금융사고가 이어지면서 금융당국의 관리감독 문제가 부각된 것이다.

감사원은 DLF, 라임자산운용, 옵티머스자산운용, 디스커버리자산운용 관리감독 등을 주로 살펴볼 예정이다.


감사원 감사는 당초 지난 2~3월 개시하려 했지만 코로나19로 연기돼 왔다. 감사원은 예년보다 많은 인원을 투입해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금감원은 감사원 감사에 긴장하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지난 2017년 감사원 감사 때 채용비리와 차명 주식거래 등이 드러나면서 임원 교체가 상당수 이뤄지기도 했다.


올해는 청와대가 감찰을 진행하면서 윤석헌 금감원장 교체설이 불거지기도 했고, 일부 임원 중징계 요구도 나와 어려움에 직면하기도 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