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사용후핵연료 처리 대책 마련하라” 오규석 기장군수 청와대 1인시위 벌여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07 16:47

수정 2020.07.07 16:47

▲7일 오규석 기장군수가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처리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실행해야 한다‘며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7일 오규석 기장군수가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처리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실행해야 한다‘며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파이낸셜뉴스 부산】 고리원전 1호기 해체와 관련, 사용후핵연료(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다. 관할 기초 자치단체장은 청와대 앞까지 찾아가 1인 시위를 벌였다.

부산 기장군 오규석 군수는 7일 오후 2일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고리1호기 해체와 관련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 수립 촉구에 대한 1인 시위를 벌였다고 밝혔다.

이날 그는 “주민의 안전과 생명보다 더 소중한 가치는 없다”면서 “정부는 고리원전 1호기 해체에 앞서 원전 안에 40년간 저장 중인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처리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실행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한국수력원자력(주)은 부산 기장군과 해운대구, 금정구 등에서 고리원자력발전소 1호기 해체와 관련 계획서 발표와 주민 의견 수렴을 시작했다.

하지만 군은 이번 계획서에서 정작 사용후핵연료 관리방안에 대한 내용이 빠졌을 뿐만 아니라 해체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방사성물질 방출로 인한 주민을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사용기술 등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2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식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오 군수는 이날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통해 군의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오 군수는 “원전 해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방사성 폐기물과 소음, 분진, 진동 등의 피해로부터 주민들을 완벽하게 보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고리1호기 해체계획서에는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고, 필요한 기술도 100% 확보하지 못한 상태라고 되어 있다”라며 “따라서 군은 이런 상태에서 고리1호기 해체를 졸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에 반대”라고 밝혔다.

이어 해체과정에서 발생하는 주민의 정신적, 재산적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도출해 조속히 시행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앞으로 오 군수는
이 같은 군의 입장을 담은 성명을 국회 및 정부부처 그리고 한수원 본사를 방문해 전달하고 인접 지자체에는 이해를 구할 계획이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