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야 "추미애·윤석열 문제, 文대통령이 결단해야"

뉴스1

입력 2020.07.09 11:12

수정 2020.07.09 11:12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7.9/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7.9/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유새슬 기자 = 검·언유착 의혹에 대한 수사지휘권 행사와 관련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갈등을 겪는 가운데 미래통합당과 국민의당이 '국정농단'을 거론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9일 비대위 회의에서 "부동산 투기에다 최근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사이에서 나타나는 일, 이 모든 것이 한국사회의 전반적인 위기를 나타내는 것 같은 모습"이라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문 대통령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이 갖은 찬사를 아끼지 않으면서 임명한 검찰총장과 대통령이 임명한 법무부 장관 사이에서 오가는 이야기는 누가 옳고 누가 잘못인지에 대해 따지기 전에 임면권자인 문 대통령이 빨리 이 문제를 결단해줘야만 국민이 정부에 대한 신뢰를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정권 당시 권한 없는 사람들이 국정에 개입해 관여한 것을 국정농단이라고 했다"며 "추 장관의 부당한 수사 지휘와 관련해 법무부 방침이 사전에 권한 없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에게 전해진 증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윤 총장을 쫓아내기 위해 추 장관만으로는 모자랐나"라며 "같이 협의, 코치한 이런 비선이 모두 문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들이다. 문 대통령이 본인은 뒤에 있으면서 이런 사람을 내세워 윤 총장을 내쫓으려는 게 아니냐 이런 생각을 금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검찰국장이 대검찰청과 긴밀한 협의로 법무부와 대검이 기존 입장을 훼손하지 않는 방안을 마련했다는데 그 안이 불과 얼마 뒤에 거부된 것으로 봐서 그 과정에서도 외부 입김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금할 수가 없다"며 "이것이야말로 국정농단 사건"이라고 말했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인권 가치와 공정, 정의를 내세웠던 이 정권은 평생 공직에서 봉사한 검사가 함정에 빠졌는지 아니면 정권 탄압의 희생, 제물이 된 것인지 의심스럽다"며 "추 장관은 공정하게 수사해야 한다. 공정과 정의를 지킬 수장이 전과 5범의 말을 더 신뢰하는지, 평생 공직에 헌신해온 공직자의 말을 신뢰하는지 추 장관은 답해야 한다. 오만과 독선으로 윤 총장을 제거하려 한다면 국민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병민 비대위원은 "독립된 수사본부를 설치해 이 사건의 진실을 낱낱이 밝히는 길이 추 장관과 윤 총장이 할 일"이라며 "그러나 추 장관은 이런 제안을 거부하면서 오직 자신이 주장하는 바가 절대적인 선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법무부 장관의 역할은 자기 아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것이 아니라 법 때문에 힘든 국민을 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정농단의 재연이다. 추 장관의 입장문을 범죄 피의자인 최 대표와 공유했다면 더 나쁜 국정농단"이라며 "최순실은 숨어서라도 했지만 이들은 드러내놓고 국가 권력을 사유화하고 있다. 국정농단의 거대한 범죄를 라이브로 보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원 지사는 "대통령은 국정농단·헌법 유린을 더이상 방치하면 안된다"며 "검찰 장악을 넘어 검찰 사유화 음모를 즉각 중단하지 않으면 국민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문 대통령의 빠른 결단을 촉구한다"고 했다.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추 장관이 앞도 뒤도 밑도 끝도 없이 고장 난 레코드처럼 반복해서 '지시를 이행하라'는 말을 하고 있다. 추 장관이 고장 난 레코드라는 사실이 알려질까 두려워 추 장관 뒤에 최순실처럼 기능하는 사람까지 두고 있다"며 "추 장관 입장문 가안의 내용이 최 대표를 통해 알려졌다.
법무부는 가안 유출의 관련자를 확인하고, 그 경위를 밝혀 법무부에서 어른거리는 최순실의 그림자를 걷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전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했던 사람이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를 하고 있다"며 "고장 난 레코드는 수리를 하든지 교체를 해야 한다.
뒤에서 봉창 두드리는 소리로 고장 난 것을 감춰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