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한국판 뉴딜' 컨트롤타워로 나선 文대통령… 비상경제회의처럼 직접 주재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12 17:44

수정 2020.07.12 17:44

새 전략회의 월 1~2회 운영
당정협의 추진본부도 신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가 새롭게 발족한다. '대규모 일자리 창출' 국가 프로젝트인 한국판 뉴딜과 관련한 주요 사항에 대해 신속한 결정과 추진력 확보를 위해서다. 새 기구는 사실상 대통령이 직접 챙기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전략회의는 범정부적으로 운영된다. 비상경제회의를 직접 주재했던 것처럼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 전략회의를 월 1~2회 직접 주재한다"고 전했다. 한국판 뉴딜의 속도감 있는 추진과 성공을 위한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엿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제5차 비상경제회의'와 5월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 등에서 국가 프로젝트로 한국판 뉴딜 추진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최근에는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발전전략'이라고 한국판 뉴딜을 정의하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전략회의를 뒷받침할 당정협업 형태의 기구인 '한국판 뉴딜 당정협의 추진본부'도 신설된다. 추진본부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공동 본부장을 맡으며 '관계부처 장관회의'와 지난 3일 출범한 더불어민주당 'K-뉴딜 위원회' 등 두 축으로 운영된다.

관계장관회의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조명래 환경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참여한다. K-뉴딜 위원회는 이광재 의원이 디지털뉴딜분과위원장, 김성환 의원이 그린뉴딜분과위원장, 한정애 의원이 안전망분과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그대로 총괄본부에 참여한다.

강 대변인은 "관계장관회의와 K-뉴딜 위원회는 각각 맡은 역할을 수행하다가 추진본부 체계 안에서 당정협업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추진본부에는 한국판 뉴딜을 정부 측이 실무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김용범 기재부 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지원단도 가동된다.
민주당에서는 정태호 의원을 책임자로 하는 기획단을 운영한다. 안건에 따라 다른 부처 장관이나 국회의원, 민간 전문가도 추가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전략회의는 14일로 예정된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를 마치고 이달 안에 가동할 계획이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