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기도 탈(脫)일본 소부장 생태계 구축, 비결은?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12 23:28

수정 2020.07.12 23:28

반도체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더불어민주당 현장최고위원회 회의. 사진제공=경기북부청
반도체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더불어민주당 현장최고위원회 회의. 사진제공=경기북부청

[의정부=파이낸셜뉴스 강근주 기자] 작년 7월 일본이 한국에 대해 수출규제 조치를 시행한지 1년이 지났다. 당시 경기도는 “일본 중심의 독과점 상황을 바로잡고 경제독립 기회를 마련하라”는 이재명 지사의 정책의지에 따라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TF 구성, 긴급 추경예산 투입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그 결과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관련 인프라 조성, 투자유치 다변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결과물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류광열 경제실장은 12일 ‘경제-기술 독립’ 선언 1년에 대해 “이제는 단기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진정한 기술독립, 더 나아가 기술선도 강국으로 성장하는 토대를 다져나갈 때”라며 “장기적 관점에서 기술개발은 물론 산학연 간 연계협력, 과감한 제도개선, 적극적 투자유치 등 다방면에 노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326억 긴급 추경편성, ‘위기가 곧 기회’

경기도는 일본 수출규제 조치 발표 당시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지역으로 예상돼왔다. 대표적인 규제 품목인 반도체 산업이 집중돼 있고, 전국에서 소재부품장비 관련 기업이 전국에서 가장 많이 소재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에 경기도는 수출규제 발표 사흘만인 7월4일 긴급대책을 발표한데 이어 수출규제 대응 TF팀을 구성, 피해신고센터 개소, 현장간담회 개최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섰다.

또한 작년 9월 도의회 만장일치로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인 326억원 규모의 긴급 추경예산을 편성, 전폭적인 지원을 펼치며 혼란스러웠던 상황을 무난히 수습했다는 평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이해찬 민주당 대표 반도체 산업현장 시찰. 사진제공=경기북부청
이재명 경기도지사-이해찬 민주당 대표 반도체 산업현장 시찰. 사진제공=경기북부청

◇ 소부장 산업 육성 마스터 플랜 수립, 기술독립

긴급처방에 이어 경기도는 지역 특성에 맞는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체계적인 국산화를 도모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돌입, 올해 5월 ‘경기도형 소재부품장비 산업 육성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완료했다.

용역은 ‘글로벌 소재부품장비 산업생태계의 거점 조성’이란 비전 아래 핵심전략 품목 선정 및 육성, 대중소기업 상생기반 구축, 산학연 클러스터 촉진 등 3대 전략 10개 과제가 제안됐다. 경기도는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7월 중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 이를 토대로 향후 5년간 연구개발(R&D), 판로지원, 인프라 구축 등에 최소 2000억원 이상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 1500억 특례보증 지원…50억 국산화 펀드 추진

경기도는 도내 소부장 산업 분야 기업의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해 자금-인력 분야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먼저 작년 10월부터 소재부품장비 시설투자와 운전자금에 소요되는 비용을 위해 1500억원 규모의 특례 보증을 지원, 현재까지 200여개 기업의 원활한 자금 융통을 도왔다.

더불어 경기도가 50억 원을 출자해 ‘소부장 국산화 펀드’ 조성을 추진 중이며, 조성이 완료되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 투자에 숨통을 틔워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 반도체 소자 제작과정과 장비운영설계과정 등을 운영해 실제 업계가 원하는 인재를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데도 주력했다.

경기도 소부장 육성전략 1차 TF 회의. 사진제공=경기북부청
경기도 소부장 육성전략 1차 TF 회의. 사진제공=경기북부청

◇ 기술닥터-GRRC 1148건 기술애로 해결

경기도는 ‘기술독립’ 실현을 위해 글로벌기업 연계 부품국산화 지원, 기업 경쟁력 강화 연구개발 사업비 지원, 시스템반도체 소재-소자 국산화 등 다양한 분야의 소재부품 연구개발 사업들을 마련해 추진해왔다.

특히 기술개발 예산을 대폭 늘려 연간 300억원 이상을 도내 기업에 지원, 이에 힘입어 많은 업체가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화성시 소재 중소기업 ㈜써브가 성공 사례다. 이 기업은 경기도 지원으로 ‘항공기용 화물 팔레트’ 개발에 성공, 국내 최초로 미국연방항공청(FAA) 인증을 받았다.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던 항공기용 부품을 국산화해 국내로 공급하고 해외시장 진출 발판도 마련하게 됐다.

이밖에도 ‘기술닥터’와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사업은 시작 이래 1148건의 기술애로를 해결하고 2979편의 기술개발 논문 발표 및 1020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성과를 이룩했다.

◇ 규제자유특구 지정 추진…‘미래 큰 판을 짜다’

독자적인 기술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소부장 산업 관련 ‘인프라’ 확충에도 적극 힘썼다. 그 일환으로 반도체 핵심소재를 생산하는 동진 일반산단이 승인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안성과 평택에 반도체 분야 산단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난달에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와 ‘시화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특화단지 지정신청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특화단지는 소부장 기업 간 집적화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유도하고자 올해 시행된 특별법에서 처음으로 명문화된 제도다. 산자부는 전국에서 1~2개소만 선정할 계획이며, 선정된 단지는 수도, 전기, 가스 등 필수적 기반시설 설치비용을 국가가 보조하고, 국유-공유재산에 대한 임대료 감면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한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돼 다른 지역보다 완화된 규제환경 속에서 혁신적 연구개발이 가능해진다. 경기도는 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관련기관과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경기도 소재부품장비 자립화 연구개발 업무협약식. 사진제공=경기북부청
경기도 소재부품장비 자립화 연구개발 업무협약식. 사진제공=경기북부청

◇ 외국기업 투자유치-수입선 다변화 선도

최근에는 외국기업에 대한 투자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내 기업의 기술력만으로는 단기간 내 빠른 공급 안정화 달성이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우선 작년 9월 세계 1위 반도체 장비회사 미국의 램리서치와 R&D센터 설립을 위한 투자 MOU를 체결했다.
용인 지곡산단에 들어서게 될 이 센터 구축으로 소부장 전문인력의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오는 10월에는 러시아와 기술협력 강화를 위한 ‘경기-러시아 기술협력센터’를 개소, 러시아 첨단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도내 기업의 혁신기술 상용화와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재부품기업 대상 해외 IR, 지역별 민간전문기관 선정 등 일본기술 독과점에서 탈피, 수입선 다변화와 글로벌 기업과 연계성 강화에도 적극 힘쓰고 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