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박원순계' 박홍근 "고소인 상처 살펴야" 여권도 성추행 진상규명 목소리 커졌다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14 18:14

수정 2020.07.14 18:37

김부겸은 서울시 인권위 조사 제안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가 마무리되면서 정치권에서는 박 시장에게 제기된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고개를 들고 있다. 야당의 공세는 차치해도, 성추행 의혹에 대한 여론의 역풍이 거세질 조짐을 보이자 여당 내부에서도 긴급 진화 필요성을 꺼내든 것이다.

14일 더불어민주당에서도 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와 함께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는 없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상희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민주당 여성의원 29명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박 시장의 성폭력 의혹에 대해 사과하며 서울시 차원의 진상조사와 당내 성비위 관련 긴급 점검을 촉구했다.

박용진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 차원의 진상 파악과 대책 마련이 있어야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런 문제와 관련해서 피해자 중심주의에 서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박 시장의 복심으로 불리며 장례 집행위원장을 맡아 상주 역할을 한 박홍근 의원 역시 "고인으로 인해 고통과 피해를 입었다는 고소인의 상처를 제대로 헤아리는 일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앞서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 의혹에도 미온적인 대응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이번 사건으로 벌써 여권 광역단체장의 세 번째 미투 의혹이 불거진 건데, 이제는 진정성있는 성찰을 통해 성추문 사건에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당권도전에 나선 김부겸 전 의원의 캠프에선 박원순 시장 성추문에 대한 '서울시 인권위원회 조사'를 제안하기도 했다. 사자명예 훼손을 방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객관적 진실은 밝혀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김택수 캠프 대변인은 논평에서 "진상규명의 필요성이 정치 공방으로 왜곡되는 것 같아 조심스럽다"며 "우선 사실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 한쪽의 주장만 있다. 객관적 사실 확인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진상규명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 인권위원회의 조사가 한 방법"이라며 "야당은 정쟁으로 몰고 가선 안 된다. 그건 고소인도 고인도 원치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에선 박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넘어 국회 차원의 청문회, 국정조사, 특검 추진까지 언급하며 대규모 공세를 예고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시청 내부자들로부터 우리 당에 들어온 제보에 의하면 비서실 차원의 성추행 방조 무마가 지속적으로 이뤄졌다"며 "개인 위계 의한 성추행 이뤄짐과 동시에 시장 비서실 내나 유관 부서에서 피해자의 호소를 묵살하는 심각한 인권 침해가 동시에 있었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검찰은 특임검사를 임명하거나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 진상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서울시장 비서실 등의 은폐방조 여부 등을 밝혀 책임있는 사람을 엄벌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김주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