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 박원순 사건 조사단, 객관성이 생명이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15 17:56

수정 2020.07.15 18:25

서울시가 15일 긴급브리핑에서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 민관합동조사단을 꾸려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조사단엔 여성단체, 인권·법률 전문가 등 외부인을 참여시켜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서울시에서 사건 경위를 철저히 밝혀 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스스로 여러 의혹에 휩싸였다. 이 때문에 서울시가 낀 조사단이 신뢰를 얻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서울시 브리핑은 대변인 혼자 진행했다.
서정협 시장 권한대행(행정1 부시장) 등 최고위직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는 서울시가 처한 곤란한 처지를 보여준다. 서 권한대행은 4년 전 성추행 피해 고소인이 시장 비서실로 발령났을 때 비서실장이었다. 젠더특별보좌관은 박 전 시장이 잠적하기 하루 전 불미스러운 일을 알렸다는 보도도 나왔다. 정무라인이 피해 고소인의 호소를 묵살했다는 의혹도 있다.

서울시도 할 말이 많을 것이다. 확인되지 않은 추측성 보도가 쏟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조사단에 서울시가 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보다는 제3자로, 당당하게 조사를 받는 편이 낫다. 현 시점에서 야당 요구대로 청문회를 열거나 나아가 국정조사, 특검 카드를 꺼내는 것도 아직은 성급해 보인다. 그 과정에서 정치적 공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번 사건을 다루는 최대 기준은 피해자 중심주의가 돼야 한다. 피고소인이 사라진 지금은 진실규명만이 피해자를 위로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부천서 성고문 사건'의 당사자인 권인숙 의원은 "오거돈 (부산)시장 사건이 있었음에도 민주당은 강의나 토론 한마디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성인지 감수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
민주당의 통절한 반성과 함께 능동적인 대처를 촉구한다. 서울시가 주도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은 답이 아니다.
어떤 결론이 나와도 대중을 설득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