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종인 “대통령이 '박원순 죽음'에 명확한 태도 표명하라”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16 10:30

수정 2020.07.16 10:30

"서울시가 성 범죄자 파헤칠 능력 있나"
"朴 죽음 결단의 배경을 검찰이 밝혀달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죽음과 관련해 명확한 태도를 표명해달라”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한 비대위회의에서 “박 전 시장의 권력성 성범죄 사건 관련해 여권 인사들이 피해자에게 ‘2차 피해’까지 입히며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며 “마치 박원순 시장이 전혀 문제없는 사람인 것 같은 인상을 준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의 발표를 보면 서울시가 자체 조사에 나서서 이 문제 해결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기는 서울시가 성 범죄자를 제대로 파헤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성범죄를 조장하는 의심까지 받는 게 서울시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에서 가장 중요한 관점이 ‘과연 이 성범죄 사실에 대한 조사 사실을 누가 박 전 시장에게 사전에 전달했느냐’ 문제인 듯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경찰이 조사하는 과정에서 박 전 시장에게 전달했느냐, 아니면 검찰이 청와대에 보고했는데 청와대가 박 전 시장에 전달했느냐, 그래서 박 시장이 죽음이라고 하는 결단을 내리는 그 사전 배경이 어떻게 됐느냐, 이 문제를 공권력인 검찰이 철저하게 밝혀줄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지금 이 정부·여당에서 들러오는 얘기는 박 전 시장이 대한민국의 어떤 대단한 사람인양 공이 어떻고 과가 어떻고 얘기하고 있지만, 이 정부 특색을 말씀드리면 과거 정부 공 하나도 인정 안하고 과만 얘기하는데 박원순 관련해서만 공을 따지고 과를 따지고 분리해서 얘기하는지 납득이 안간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사전에 고소 사실을 알렸는지 청이 알렸는지 분명한 해답을 얘기할 수 있는 것은 대통령이 아닌가 생각한다.
대통령께서 박 전 시장 죽음과 관련해서 명확한 태도를 표명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