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추미애 두번째 검찰 인사 임박…'인사검증 절차 시작'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16 20:45

수정 2020.07.16 20:45

추미애 법무부 장관(오른쪽)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1대국회 개원식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스1
추미애 법무부 장관(오른쪽)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1대국회 개원식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법무부가 검찰 승진대상자를 대상으로 인사검증 절차를 시작하며 본격적으로 인사절차에 착수했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법무부 검찰과는 이날 검사장, 차장검사 승진 대상인 사법연수원 27~30기를 대상으로 인사검증동의서를 받았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달 말이나 8월 초에 검찰 인사이동이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현재 검사장 자리는 다섯자리가 공석이다.
한동훈 검사장이 법무연수원으로 이동하면서 대전·대구·광주·부산고검 차장자리도 비어있다.

앞서 법무부 법무·검찰개혁위원회는 지난 5월 "다음 인사부터 검찰 내 특수·공안·기획분야의 승진 독점을 해소하고, 기관장인 검사장 및 지청장(자치지청 이상)의 60% 이상은 형사·공판부 경력검사로 임용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
법조계에서는 수사지휘권 사태에서 윤 총장과 마찰을 빚은 추장관이 지난 인사에 이어 이번 인사에서도 윤 총장의 측근을 배제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온다.

올해 1월, 서울중앙지검의 조 전 장관 일가 비위 의혹 수사를 지휘한 한동훈 대검찰청 반부패부장과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하명수사 의혹 수사를 지휘한 박찬호 대검 공공수사부장이 각각 부산고검 차장검사, 제주지검장으로 전보됐다.

이를 비롯해 외부에서 선발한 대검 감찰부장을 뺀 대검 참모진 전원이 교체되며 '윤 총장 수족이 잘렸다'는 평가마저 나왔다. 추 장관은 앞서 단행한 인사를 지난달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문책성 인사"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후 추 장관이 지난 2일 15년 만에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한 수사지휘권을 발동하고 윤 총장이 이를 사실상 수용하며 총장의 입지는 더욱 좁아진 상태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