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국방부, "주한미군 감축계획없다" ..."한미국방장관 8월 연기 시사"

김두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19 11:15

수정 2020.07.19 12:05

WSJ "트럼프, 두어달 전 국방부에 주한미군 철수 압박"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뉴시스 제공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뉴시스 제공

[파이낸셜뉴스]트럼프 행정부의 주한미군 문제가 또다시 논란이 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 17일(현지시간) "미국 국방부가 백악관에 주한미군을 감축하는 옵션을 제시했다"고 보도했기 때문이다.

이날자 WSJ는 "주한미군 감축 옵션 제시 배경에는 전 세계 해외 미군의 재배치 계획에 주한미군도 포함됐다"며 이같이 보도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두어달전 미 국방부에 주한미군 철수를 압박했다고 WSJ는 전했다.

그러나 국방부는 19일 WSJ의 이같은 보도내용을 사실상 부인한뒤 미국의 주한미군 감축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에대해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미 관리들도 (한미간에는) 주한미군 특히 주한미군 감축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며 이 보도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이 관계자는 "이 보도가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되지도 않았다"며 "(한미간)주한미군 감축논의는 전혀 없었다 "고 말해 그 보도의 신빙성을 아주 낮게 평가했다. 미국의 주한미군 감축계획이 없음을 에둘러 표현한 것이다.

한편 최근 미군은 중국의 군사력 팽창을 견제하기 위해 인도·태평양지역에 군사력을 집중시키고 있다. 미군의 이같은 입장을 감안하면 미 국방부가 백악관에 제시한 주한미군 감축 옵션은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미 태평양 함대는 지난 17일(미국현지시간) 미 해군의 원자력 항공 모함 2척이 남중국해에서 연습을 실시했다고 일본 산케이신문이 미국 워싱턴발로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이들 항공모함은 남중국해에서 이달 초순에도 군사훈련을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 항공 모함 2척에 의한 남중국해에서의 군사훈련은 6년만이라며 이 해역에 머물며 다시 훈련을 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이는 아·태지역에서 미국의 군사력 증강 계획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또 한미 국방장관 회담과 관련, 한미 군당국은 개최시기를 놓고 여전히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한미국방부장관 회담은 6월 말께 또는 7월에 이뤄질 예정이었다.
그러나 양국 군당국은 아직까지 개최시기를 조절하고 있다.

이와관련, 국방부 한 관계자는 "한미국방장관 회담을 7월안으로 한다고 합의했더라도 양측간 일정이 유동적이면 또다시 일정을 조율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해 한미간의 한반도 현 상황이 녹록치 않음을 대변했다.
이는 양국 국방장관 회담이 또다시 다음달로 늦춰질 수 있음을 시사한 발언이다.

dikim@fnnews.com 김두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