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클립, 스마트폰 속 개인 콘텐츠 ‘토큰’으로 만들어 판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19 17:13

수정 2020.07.19 18:15

관련종목▶

카카오 자회사 그라운드X
NFT 기술 이용한 ‘카드’서비스
올 하반기 클립 안에서 본격 제공
게임아이템·사진 등 팔거나 선물
소상공인들 할인쿠폰 발행 가능
디지털 신분증·자격증 역할까지
클립, 스마트폰 속 개인 콘텐츠 ‘토큰’으로 만들어 판다

일반인들이 짬짬이 찍어 스마트폰에 저장해 둔 멋진 사진을 시장에 내놓고 팔 수 있는 서비스가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또 동네 작은 식당이 카카오톡을 이용해 할인쿠폰을 팔 수 있도록 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소상공인들이 별도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 직접 모바일 마케팅에 나설 수 있는 서비스도 예상된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톡과 연동되는 가상자산 지갑 '클립'(사진)이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기술을 활용한 '카드' 기능을 추가해, 개인의 스마트폰에 저장해 둔 게임 아이템이나 사진 등 각종 콘텐츠와 중소 상공인들이 발행하는 할인쿠폰 등을 바로 토큰으로 발행해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카드'를 이용한 첫 서비스는 올해 안에 선보일 계획이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블록체인 테크비즈(TechBiz) 컨퍼런스'에서 '디지털 소유권 부여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과 활용'을 주제로 NFT 에코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온라인 강연 화면 갈무리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블록체인 테크비즈(TechBiz) 컨퍼런스'에서 '디지털 소유권 부여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과 활용'을 주제로 NFT 에코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온라인 강연 화면 갈무리

스마트폰 속 사진 토큰으로 만들어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는 NFT 기술을 이용해 일반인들이 자신의 디지털 콘텐츠를 토큰으로 만들어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카드' 서비스를 올 하반기 클립 안에서 본격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기반의 게임 크립토 드래곤과 크립토 소드&매직의 게임아이템을 '카드'와 연동해 NFT로 전환할 수 있도록 했다. 게임 아이템을 토큰으로 만들어 장터에서 팔거나, 카카오톡 친구에게 선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라운드X는 게임 외에 다른 파트너들과도 디지털 콘텐츠의 토큰화에 대한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블록체인 서비스 업체는 물론 전통기업 및 1인 창작자 등 개인들도 클립에서 카드 기능을 활용해 NFT 토큰 발행·적립·전송 등을 한 번에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그라운드X 관계자는 "NFT를 활용해서 각종 마케팅은 물론 이용자 소유권 인증이나 회원 여부 인증 등 다양한 사례를 만들고 있다"며 "가까운 시일 내 클립의 '카드' 서비스 사례로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상공인, 직접 모바일 마케팅 기회


블록체인·가상자산 업계에서는 클립의 '카드'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골목카페나 식당을 비롯해 스타트업(창업초기기업)들이 NFT 기반 할인쿠폰이나 자체 토큰을 발행해 이용자를 늘리거나, 디지털 자격증도 클립을 통해 공개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일례로 미국의 한 레스토랑은 스마트컨트랙트(조건부 자동계약체결)를 활용해 NFT 기반 음식 할인권을 한정된 지역 고객 대상으로 발행했다.
즉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이 줄어들자, '10만원 상당의 음식 상품권을 7만5000원 가량의 NFT 토큰'으로 발행·판매한 뒤 이용자들이 또 다른 사람에게 팔거나 외식을 원할 때 곧바로 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한재선 그라운드X 대표 역시 NFT 이용 사례로 △게임 아이템 △디지털 수집품 △명품인증이나 디지털 소유권 증명서 △디지털 티켓 및 쿠폰 △디지털 신분증 △디지털 자격증 등을 꼽았다.
이 모든 것은 클레이튼 기반으로 클립이나 웹 기반 가상자산 지갑 카이카스 등을 통해 유통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