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후보지 선정, 여전히 평행선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27 10:10

수정 2020.07.27 10:10

막판 변수, 군위군수와 국방부장관 만남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사진=fnDB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사진=fnDB

[파이낸셜뉴스 안동=김장욱 기자]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후보지 선정(7월 31일)을 위한 최종 마감이 5일 남은 가운데 경북 군위군과 의성군이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채 평행선을 걷고 있다.

만판 변수도 있다. 김영만 군위군수가 오는 29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방문해 부지 선정과 관련해 의견을 나눈다. 이번 면담은 정 장관이 김 군수에게 요청, 성사됐다.

애초 대구시장과 경북지사도 함께 참석하는 방향으로 추진됐지만, 김 군수가 거절해 장관과 단독으로 면담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북 군위군 공무원노동조합은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 "통합신공항에 대한 결정은 오로지 군민들 선택 영역이며 누구도 강요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공항 발전도 군민과 함께하며 공항 소음도 군민이 감내할 사항으로 이는 외부세력이 결정할 일이 아니다"면서 "더는 군민을 분열하는 행위를 멈추라"고 덧붙였다.

의성군도 이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와 관련해 국방부에 공동후보지(군위 소보·의성 비안)를 최종후보지로 선정하라고 촉구했다.

입장문에 따르면 "대구와 경북, 군위와 의성 등 4개 지방자치단체 합의를 거치고 숙의형 시민의견조사와 주민투표까지 해 공동후보지가 선정됐으나 국방부는 주민투표 결과대로 이행하지 않고 또다시 지자체 합의를 요구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군위군은 국방부에서 탈락시킨 군위 우보 단독후보지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며 "공동후보지가 무산되면 군위군을 포함한 관련 기관을 상대로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말했다.

민간단체인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는 27일 오후 2시 군위시장에서 주민 등 1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우보공항 사수 범군민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참가자들은 공동후보지 장례식 퍼포먼스와 시가 행진, 단독후보지를 지지하는 결의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군위군 관계자는 "지역 정치권 등이 김영만 군수와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우보를 지지하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안다"며 "애초부터 공동후보지는 안된다는 군위군 입장을 무시한 국방부 등이 자초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국방부는 지난 3일 통합신공항 부지와 관련해 단독후보지에 대해 부적합 결정을 내리고 최종 공동후보지 적합 여부 판단을 이달 말까지 유예했다. 이에 군위군과 의성군 두 지자체가 31일까지 공동후보지 유치를 신청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부적합 결정을 내리게 된다.
이렇게 되면 대구시와 경북도는 원점에서 다시 제3후보지를 물색해야 된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