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통합당 “대통령이 ‘30억달러 문건’ 진위 확인 전까지 박지원 임명 유보해야”

전민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28 10:21

수정 2020.07.28 10:21

‘학력위조’ 의혹은 ‘교육부 감사’ 촉구
“대통령, 합의서 진위 파악해 국민에 알려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파이낸셜뉴스]미래통합당은 28일 전날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제시한 ‘4.8 남북경제협력합의서(이면합의서)’와 관련, “대통령이 합의서 진위를 확인할 때까지 국정원장 임명을 유보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통합당 소속 국회 정보위원인 주호영·하태경·조태용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합의서 진위를) 확인도 안하고 임명할 경우에 국가 안보에 큰 위기가 닥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박 후보자의 어제 답변을 전혀 신뢰할 수 없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면합의서를 처음 들었을 때 즉답은 ‘사실이 아니다’, 두 번째 질의과정에선 ‘기억나지 않는다’ 그리고 오후 질의에선 ‘위조다’, 저녁 비공개 청문회에선 ‘논의는 했지만 합의문은 작성하지 않았다’라고 했다”며 “한나절에 말이 네 번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무적 전략적 생각을 하기 때문에 (대답을) 더 꼬는 것”이라며 “꼬아도 너무 많이 꼬았다.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이 아마 어제 박 후보자 말을 신뢰하지 못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진위 여부와 국정원장직이 직결돼있다는 것”이라며 “돌려말하면 북한이 국정원장 임명원을 가지게 된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하 의원은 이어 “이게 진짜라면 북도 갖고 있을 것이고, 박 후보자가 국정원장 됐을 때 ‘이 문건을 공개할 테니 우리말 들어라’ 협박카드로 쓸 수도 있다. 박 후보자는 약점 잡혀 휘둘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이 진위 확인하는 거 어렵지 않다. 서훈 안보실장이 동석했으니 안보실장에게 물어보면 된다”며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에게는 “진위를 확인하는 국정조사에 찬성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또 박 후보자의 ‘학력 위조’ 의혹에 대해서는 “교육부가 즉각 감사에 착수해야한다”고 말했고, 청문보고서 채택에 대해서는 “우리는 임명 반대 입장이지만 교육부 감사를 청문보고서에 명기해주면 반대 입장으로 채택할 수 있다고 입장을 전달했지만 어제 민주당은 어렵다는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면합의서의 출처에 대해 “신뢰할 만한 전직 고위공무원”이라며 “진실을 확인하는데 얼마 걸리지 않을 것이다.
확인했다면 당연히 국민들에게 합의가 있었는지 밝히는 것도 대통령의 의무”라고 전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