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부산 시민사회 “국토부의 끈질긴 관문공항 방해 용서할 수 없다"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28 11:27

수정 2020.07.28 11:27

부울경 관문공항 관련, 6가지 대정부 경고
부산 강서구 가덕도 신공항 부지 전경.뉴스1
부산 강서구 가덕도 신공항 부지 전경.뉴스1

【파이낸셜뉴스 부산】 국무총리실의 김해신공항 확장안 검증 과정이 막판에 다다른 가운데 부산 시민사회가 정부를 상대로 강력한 경고 메세지를 전달했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 등 지역 범시민 단체는 오는 30일 오전 11시 부산시의회에서 ‘부울경 관문공항 관련 시민단체의 6가지 대정부 경고’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연다고 28일 밝혔다.

시민사회는 국토부의 끈질긴 부울경 관문공항 방해를 더 이상 용서할 수 없다며, 김현미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아가 만일 가덕신공항이 조속히 결정되지 않을 경우 국가를 상대로 한 소송전도 불사하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이들은 “총리실 검증과정에서 나타난 국토부의 집요한 김해신공항 지키기를 위한 시도를 지켜보면서 총리실의 검증 지연을 비롯한 전반적인 재검토 과정의 지연이 모두 국토부의 편향된 사고에서 비롯되었음을 확연히 깨달았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장관은 김해신공항을 주장하는 관료들의 논리에 함몰되어 그들의 주장을 대변함으로써 결과적으로 2년 이상의 혼란과 사회적 갈등을 초래하고 있으므로, 올바른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 걸림돌이 되고 있는 자신이 스스로 퇴진해야 마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번 회견에서 김 장관의 즉각 사퇴, 국토부 억지논리 규탄, 국가 상대 손해배상 청구 및 직무유기 고발, 총리실의 조속한 판정, 정부 관련 부처의 가덕신공항 조속한 추진 등을 밝힐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시민단체는 “만에 하나 검증과정에서 국토부의 엉터리 주장이 관철돼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이 고시된다면 불법으로 인한 무효 소송과 국토부 책임자에 대한 형사고발 및 소음피해 지역 주민들의 생존권 확보 차원의 저항은 물론, 동남권 전체 주민들의 정책 불복종운동 등 거센 저항과 같은 엄청난 후폭풍이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