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하태경 “北, 박지원 원장 생살여탈권 쥔 것”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29 19:36

수정 2020.07.29 19:36

▲ 지난 27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뉴스1
▲ 지난 27일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부산】 박지원 신임 국가정보원장의 취임과 관련,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이 “북한이 박지원 원장의 생살여탈권을 가질 수 있다”면서 “그렇게 되면 (정부가) 북한에 당당해질 수 있겠나”라고 밝혔다.

하 의원은 29일 부산 지역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임명안을 재가하고, 이날 그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어서 하 의원은 “이것은 박 원장의 문제라기보다 임명권자의 문제”라며 “문 대통령이 정확한 진위를 파악하길 기대했지만 임명을 강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북송금 관련 이면합의 문건이 진짜라면 사퇴한다고 하는데, 북한이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며 “그러면 북한에 약점을 잡힌 꼴이 된다. 정부가 북한에 당당할 수 있겠나”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대북 정책의 원칙은 국익을 대변해야 한다.
국정원장은 외부의 영향에 자유로운 사람이 돼야 한다. 우려가 크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청와대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인사청문 과정에서 재기된 대북송금 이면합의 문건에 대해 '존재하지 않는다'고 전면 부인했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