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국토부가 사회적 혼란 및 비용 초래.. 김현미 장관 사퇴하라”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30 15:59

수정 2020.07.30 15:59

▲ 30일 부산·울산·경남지역 시민단체들이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를 규탄하고 김현미 장관의 퇴진을 촉구했다.
▲ 30일 부산·울산·경남지역 시민단체들이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를 규탄하고 김현미 장관의 퇴진을 촉구했다.

【파이낸셜뉴스 부산】 부산·울산·경남지역 시민단체들이 국토부 김현미 장관의 사퇴를 주장하며, 가덕도를 입지로 한 동남권 관문공항 관철을 위한 압박의 강도를 높였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범시민운동본부 등 부울경 시민단체는 30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사퇴와 가덕신공항 지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국토부의 집요한 김해신공항 지키기 시도를 지켜보면서, 총리실의 재검토 과정의 지연이 모두 국토부의 편향된 사고에서 비롯되었음을 확연히 깨달았다”며 “우리는 분노를 금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총리실 검증결과의 발표를 통해 밝혀지겠지만, 김해신공항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환경파괴와 소음 문제뿐만 아니라 심야 운행 불가, 짧은 활주로, 용량의 추가 확장 불가 등의 사실만으로 동남권관문공항으로서의 요건이 결여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동남권 신공항을 둘러싼 사회적 혼란과 비용의 발생을 김 장관이 초래했다며 몰아세웠다.

이들은 “김 장관은 김해신공항을 주장하는 관료들의 논리에 함몰되어 그들의 주장을 대변함으로써 결과적으로 2년 이상의 혼란과 사회적 갈등을 초래했다”며 “올바른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장 걸림돌이 되고 있는 자신이 스스로 퇴진해야 마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이번 성명을 통해 김 장관의 즉각 사퇴, 국토부 억지논리 규탄, 국가 상대 손해배상 청구 및 직무유기 고발, 총리실의 조속한 판정, 정부 관련 부처의 가덕신공항 조속한 추진 등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만약 국토부이 김해신공항 확장안이 관철된다면 향후
납세, 선거 등과 같은 정책 불복종 운동까지 나설 것을 다짐했다.


이들은 “만에 하나 검증과정에서 국토부의 엉터리 주장이 관철되어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이 고시된다면 불법으로 인한 무효소송과 국토부 책임자에 대한 형사고발 및 소음피해 지역 주민들의 생존권 확보 차원의 저항 등 엄청난 후폭풍이 따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demiana@fnnews.com 정용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