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세종의사당 설계용역에 '국회 완전이전·靑 제2집무실' 검토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02 15:13

수정 2020.08.02 15:13

행정수도 이전 논의 '신호탄'
與 행정수도완성추진단, 3일 세종시 방문
민주당이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설계용역에 행정수도 이전 가능성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2일 알려졌다. 뉴스1
민주당이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설계용역에 행정수도 이전 가능성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2일 알려졌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행정수도 이전'사업 완성을 위한 설계용역 등 본격적인 실무 작업에 돌입했다.

김태년 원내대표가 7월 20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행정수도 이전 추진을 정치권에 제안한 이후 보름 만이다. 그동안 여당이 여론전에 더 치중했다면 이번에는 실제 실무 작업에 나선다는 점에서 연대 구체적인 성과물이 나올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2일 민주당 등에 따르면 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은 오는 3일 세종시를 방문한다.
국회 세종의사당 후보지 현장 등을 둘러보고 이춘희 세종시장 등과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확보된 20억원의 세종의사당 설계비 사용 방안을 논의하고 세종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의 의견도 청취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세종의사당 설계용역을 향후 청와대 제2집무실과 국회의 완전 이전 가능성까지 염두에 둔 형태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4년 한 차례 행정수도 이전이 위헌 판결을 받은 바 있지만, 다양한 형태로 위헌 논란을 피해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민주당 관계자는 "세종의사당 부지는 이미 충분한 규모로 마련이 돼있고 국회에서 법적인 조치만 완료해주면 된다"면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만큼 예산 사용 밑그림은 그려 놓을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세종의사당 예산은 총 20억원 가량이 확보돼 있다. 민주당은 세종의사당 건립 논의를 연내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나선 이낙연, 김부겸 후보자 역시 세종의사당 건립은 물론 행정수도 이전을 강하게 촉구하고 있다.

이 후보는 "국회와 청와대 전부를 이전하는 것이 행정수도 완성"이라며 "우선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부터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청와대를 포함한 행정수도 이전 방안으로 '개헌'과 '국민투표'를 제시하며 행정수도 이전의 쐐기를 박자고 주장했다.


세종의사당 건립을 포함한 행정수도 이전 논의 방안으로는 개헌과 특별법 제정, 여야 특위 구성 등이 제시되고 있지만 야당의 반발이 심해 향후 정국의 핵심사안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