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서울시, 조직 내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 마련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03 18:24

수정 2020.08.03 18:24

성 추문으로 시장 궐위 상태에 빠진 서울시가 9월까지 조직 내 성차별·성희롱 근절 및 성평등한 문화 확산을 위한 특별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서울시는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위원회', 5급 이하 직원이 참여하는 '성평등문화 혁신위원회'를 각각 구성해 가동한다고 3일 밝혔다.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위는 여성·시민·청년단체 3명, 학계 1명, 교육·연구기관 2명, 변호사 1명, 노무사 1명 등 외부위원과 여성가족정책실장, 행정국장, 감사위원장, 공무원 노조 여성대표 등 내부위원이 참여해 총 15명으로 구성된다. 위원장은 서울시 성평등위원회 위원인 김은실 이화여대 교수와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공동으로 맡는다.

특위는 △피해자 보호방안 및 일상으로의 복귀 지원 방안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방지 및 재발방지 대책 △조직 내 성차별 문화 개선 및 성평등 문화 확산 방안 △직원 성차별 인식 개선 및 성인지 감수성 향상 방안 등을 자문한다.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기존에 다른 특위를 꾸리다 보면 외부 위원들은 아무래도 직급 있는 분들을 모시다 보니 나이 많은 분들이 오셨다"며 "이번에는 30∼40대 초반의 전문직 그룹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송 실장은 "국가인권위원회가 직권조사 중이지만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성차별적 업무나 관행 관련한 대안을 논의하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5급 이하 직원 20명 내외로 구성된 성평등문화 혁신위에서는 일상에서 겪는 성차별적 관행·제도 등 문제점을 논의하고 개선방안 제안을 받는다. △5급 여성 공무원 △6급 이하 여성 공무원 △남성 공무원 △비서 근무경력 공무원 등 4개 그룹으로 구성해 직군별, 성별, 근무부서별 조직문화를 점검하고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이달 초 본청 및 사업소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성차별·성희롱에 대한 온라인 인식조사도 실시한다.

3급 이상 실·국·본부장 및 투자출연기관장, 4급 부서장을 대상으로는 특별 교육을 시행한다.
성적으로 평등한 조직 문화를 위한 책무, 사건 발생 시 처리 절차 및 관리자 대응 방안 등을 교육한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