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교육부-병무청, 직업계고 인재 양성 시범운영 프로그램 추진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10 12:00

수정 2020.08.10 15:55

[파이낸셜뉴스]교육부와 병무청이 직업계고 학생 등을 위해 병역진로설계 서비스, 취업맞춤특기병 제도 등을 포함한 ‘고졸청년 인재양성 시범운영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교육부와 병무청은 10일 세종시 중앙취업지원센터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5월 22일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2020 직업계고 지원 및 취업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다. 교육부는 지방병무청과 병역진로설계센터를 진로체험 교육 기관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취업맞춤특기병에 적합한 인재육성과 취업 지원에 협력하며, 직업계고 졸업생 등 각급학교 학생 대상 병역 상담 및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병무청은 병역진로설계센터를 통해 개인 맞춤상담과 병역정보를 제공하고, 직업계고 졸업생에 대한 취업맞춤특기병 선발 확대 및 취업을 지원한다. 업무협약으로 병역진로설계 서비스와 취업맞춤특기병 제도의 확대·개편되면서, 고졸청년 인재들은 군복무를 성장의 계기로 삼을 수 있게 됐다.


그동안 당사자 혼자 감당해야 했던 병역에 대한 고민을 병무청 병역진로설계센터가 지원하며, 학교에서 익힌 전공분야에 대한 별도의 추가 교육 없이 특기병으로 복무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돼 군 복무를 통해 기술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식에서는 고졸청년 인재의 군 복무 후 복직 문제와 관련하여 ‘고졸청년 경력단절 완화를 위한 토크 콘서트’ 행사도 진행된다.
토크콘서트에서는 고졸청년이 군복무 후 90% 이상 복직하는 우수기업인 아진산업이 참여해 높은 복직률의 비밀을 밝힐 예정이다. 아진산업은 군복무 기간 중임에도 불구하고 매달 일정 수준의 급여를 지급하는 ‘군복무 휴직제도’ 등을 통해 복직률이 90%를 상회하는 회사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군 생활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데 든든한 디딤돌이 되어 줄 것이라고 믿으며, 병역진로설계센터가 고졸청년 인재들의 경력계발과 취업 설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