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추미애식 진용에 대검 회의 때도 윤석열 '고립무원'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10 15:17

수정 2020.08.10 15:17

/사진=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주도 하에 이뤄진 두 번째 검찰 고위간부 인사에서도 친정부 성향 검사들이 대거 등용돼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불협화음이 예상된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7일 단행된 법무부 인사에서 검사장급 대검 참모 7명은 이정수 기획조정부장(사법연수원 26기)을 제외하고 모두 교체됐다.

우선 추 장관의 참모로 일한 조남관 법무부 검찰국장(24기)은 검찰 내 2인자인 대검찰청 차장검사(고검장급)로 승진해 윤 총장을 지근거리에서 견제할 전망이다.

현 정부의 검찰개혁 정책에 대한 이해도 높은 검찰 간부로 평가 받는 조 국장은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사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파견돼 2006년 4월~2008년 2월 노무현 정부의 마지막 특별감찰반장을 역임했다.

조 국장이 현 정부 기조에 맡게 일을 해왔던 만큼 현 정부 입장에 반하는 윤 총장의 방침에 제동을 걸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기존의 참모진이 줄줄이 좌천되면서 윤 총장의 고립이 한층 심화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구본선 대검 차장검사는 광주고검장, 이주형 대검 과학수사부장은 의정부 지검장으로 이동했다. 노정환 대검 공판송무부장은 청주지검장, 김관정 형사부장과 배용원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각각 서울동부지검장과 전주지검장으로 자리를 옮긴다.

지난 1월 인사에서 윤 총장 측근들이 지방으로 발령 나고 그 자리를 채웠던 인사들이었음에도 7개월 만에 또다시 대거 바뀌게 된 것이다.

대검 참모진의 잦은 교체는 추 장관의 윤 총장 견제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주기적으로 열리는 대검 간부 회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대검 고위간부 출신 한 변호사는 "대검 참모진은 총장에게 힘을 실어주고 동반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라면서도 "이번 인사로 발탁된 대검 참모진 면면을 봤을 때 총장 업무를 배제시키기 위한 작업"이라고 강조했다.

윤 총장에 대한 압박은 대검 참모진 뿐만이 아니다. 일선 검찰청과 법무부에도 윤 총장과 갈등을 빚었던 인사들로 교체됐다.

윤 총장과 대립구도를 이어갔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23기)은 자리를 유지해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마무리 짓게 된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불기소 의견 등을 내며 윤 총장과 이견을 보인 심재철 대검 반부패강력부장(27기)은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자리를 옮겨 추 장관의 의중에 맞게 검찰 인사·예산안을 보고하고 관리하게 된다.


추 장관 아들의 군복무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장 자리에는 검언유착 의혹 수사를 두고 윤 총장과 대립했던 김관정 대검 형사부장(26기)이 보임한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