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KT,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박스' 출시 '시공간 제약 없다'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12 14:52

수정 2020.08.12 14:52

관련종목▶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한국형 게임 OTT 서비스
[파이낸셜뉴스] KT가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인 게임박스를 선보였다. 게임박스는 올 연말까지 월 4950원에 100여종의 게임을 기기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다.

KT 모델들이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개최된 게임박스 출시 기자설명회에서 KT의 새로운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를 시연하고 있다. KT 제공
KT 모델들이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개최된 게임박스 출시 기자설명회에서 KT의 새로운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를 시연하고 있다. KT 제공

KT는 12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게임박스에 대해 소개했다. 이성환 KT 5G/GiGA사업본부장은 "자체 구축한 개방형 플랫폼의 강점을 바탕으로 100여종의 인기 게임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는 한국형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출시했다"며 "5G 시대 가장 큰 변화가 있을 분야로 KT는 게임 산업을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박스는 월 이용료 외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 국내 첫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다.

스트리밍 이용료와 별도의 게임 구매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국내 타 상용 서비스와 구별된다. KT는 게임박스 월 이용요금을 4950원으로 책정했다. 게임박스가 제공하는 총 100여종 게임의 정식 구매 가격이 약 220만원임을 감안하면 파격적인 가격 정책이다. 정식 요금은 월 9900원이지만 KT는 게임 출시를 기념해 연말까지 50% 할인을 적용한 월 4950원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게임박스는 월 정액 가입시 첫 1개월간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갤럭시노트20 가입자는 출시 기념 2개월 무료 혜택을 더해 총 3개월간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월정액 가입자가 아니어도 10종의 추천게임을 무제한으로 이용하거나 유료게임을 5분간 체험 플레이 할 수 있는 무료정책도 마련했다.

게임박스가 제공하는 주요 게임으로는 △FPS 게임 보더랜드3 △스포츠 게임 NBA2K20 △액션게임 마피아3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마블 슈퍼히어로즈 등 워너브라더스의 인기 시리즈가 포함돼 있다. KT는 매월 10개 이상의 인기 대작 게임을 업데이트해 제공 게임을 연말까지 2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게임박스의 또 다른 특징은 인공지능(AI) 추천 기능이다. 이용자의 성별, 연령, 게임 플레이 이력, 게임 장르나 분위기 등을 분석해 게임을 분류하고 유사한 이용 패턴을 보인 이용자가 플레이 한 게임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KT는 100여종의 게임에 각각 최적화된 100여가지 스타일의 가상 게임패드도 갖췄다.

KT는 PC와 인터넷(IP)TV에서도 게임박스를 즐길 수 있도록 N스크린 기능을 순차 적용할 계획이다. PC용 게임박스는 내달, IPTV 기가지니용 게임박스는 10월 본격 오픈 예정이다. 게임박스 가입자는 모바일, PC, IPTV 등 어느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게임 이용 중 끊김없이 기기를 변경하는 심리스 기능을 통해 크로스 플레이도 할 수 있다.

가입자 확대를 위한 외연 확장에도 나선다.
내달부터는 다른 통신사 가입자에게도 게임박스를 오픈하며 10월부터는 iOS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KT는 완전한 OTT 서비스로의 진화를 통해 2022년 누적 가입자 100만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상무는 "게임박스는 글로벌 대작 게임부터 국내 인디게임까지 디바이스에 구애 받지 않고 구독형으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한국형 게임 OTT 서비스"라며 "게임 OTT 서비스는 아직은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