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

언택트 트렌드, 보험사 빅데이터 활용 신사업 모델 나서야

홍석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08 14:00

수정 2020.09.08 14:00

보험연구원, '언택트 시대 인슈어테크와 보험산업 전망' 세미나
플랫폼 시장 지배력 강화 등 리스크 상존…규제 변화 필요
[파이낸셜뉴스] 보험 생태계가 언택트 트렌드로 전환되고 있는 만큼 보험사들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ICT기업이나 인슈어테크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8일 보험연구원과 보험개발원,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가 공동 주최한 '언택트 시대 인슈어테크와 보험산업 전망' 공동 세미나에서 전문가들은 언택트로 전환한 보험산업 환경에서 보험사들은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입을 모았다.

최용민 한화손해보험 상무는 국내 보험사들은 언택트 시대를 맞아 보험사는 빅데이터/AI, 블록체인, 모바일 등의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인슈어테크와 빅테크 기업과의 협업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상무는 "향후 고객 수요 중심의 데이터 활용 역량에 기반한 인슈어테크 협업 모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면서 "SNS 기반 데이터 분석, 활동 데이터 수집, 수집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언더라이팅 프로세스 개선, 마케팅과 접목된 고객 친화적 마이크로 보험 상품 개발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경희 보험개발원 조사국제협력팀 팀장은 중국과 일본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보험산업의 디지털 혁신이 빠르게 전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성기 카카오페이 보험사업추진실 실장과 류준우 보맵 대표도 ICT기업과 인슈어테크와의 협업이 보험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임성기 실장은 "비대면 채널 활용 가속화가 예상되는데, 직관적 생활밀착형 보험은 ICT와 보험의 결합을 통해 디지털보험 중심으로 확대되고, 컨설팅이 필요한 상품은 로보 어드바이저 등을 통해 대면과 비대면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형태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류준우 대표는 "보험 플랫폼 성공을 기반으로 디지털 헬스케어/금융 영역으로 확장을 추진할 수 있다"면서 "보험판매 플랫폼은 서비스 확대를 위해서 고객 경험 혁신에 필요한 '고객기반의 데이터 확보'를 통해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세호 KPMG 상무는 고객에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비금융 데이터 융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고객의 건강 정보 및 SNS 정보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로 전환이 가능하다"고 기대했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보험산업 효율성 향상과 소비자 보호 및 공정 경쟁을 위한 규제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비자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상품을 구매하게 되는 언택트 전환과 플랫폼의 시장 지배력 강화는 다양한 리스크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연구위원은 "기술과 데이터에 대한 종속 및 감독 문제, 상품의 투명성 감소, 위험보장의 불완전성 증가, 플랫폼에서 주체 간 이해 상충은 물론 플랫폼의 시장 지배력 증대는 보험사와 소비자의 플랫폼 종속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소비자 보호와 공정경쟁을 위해 주체별로 행위와 책임을 명확히 하고, 독점적 행위 방지를 통해 공정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장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hsk@fnnews.com 홍석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