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野 "文정권 여론조작 국정조사해야"..윤영찬 '포털 압박 문자' 후폭풍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10 07:00

수정 2020.09.10 07:00

국민의힘, 의원직 사퇴 요구
"드루킹 사건때부터 요주의 인물"
이낙연은 윤 의원에 '엄중 경고'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파이낸셜뉴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포털사이트 압박 문자' 논란이 연알 정치권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제1 야당 국민의힘은 윤 의원과 '드루킹 사건'(댓글조작 사건)과의 연계 의혹을 언급하며 해당 상임위 사보임, 의원직 사퇴 등 전방위로 파상공세전을 폈다. 또 야당에선 '윤영찬 방지법'을 발의했고, 국정조사 추진도 검토 중이다. 이처럼 파장이 커지자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지난 9일 직접 윤 의원에게 공개 경고 하는 등 진화에 부심했다. 다만 윤 의원이 현 정부 청와대 수석 출신으로 정치적 무게감이 남다른 점에서 야당 공세도 좀처럼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의원은 전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연설이 담긴 기사가 포털사이트 메인에 뜨자,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고 하세요"라고 메시지를 보내는 모습이 사진으로 공개돼 논란이 촉발됐다.


언론인 출신인 윤 의원(사진)은 네이버 부사장과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냈다. 현재 21대 국회 초선 의원으로, 다음·카카오와 네이버 등 포털업체를 담당하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이다.

이에 국민의힘 소속 과방위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언론에 보도된 사진 한 장은 포털을 장악해 여론공작한 문재인 정권의 실체"라며 "(윤 의원은) 현 정권의 언론통제와 관련하여 주목하던 '요주의 인물'이었다"고 공세했다. 그러면서 "김경수-드루킹 재판 당시 1심 판결에서는 '네이버 임원 중에 바둑이(드루킹 일당이 김 지사를 지칭하는 닉네임) 정보원이 하나 있다'라는 진술이 나왔다. '윤영찬'이라는 실명이 거명되지 않았지만 그를 의심하기에 충분했다"며 "그런 그가 어제 본인 스스로 문 정권의 행적을 역사와 국민 앞에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박병석 국회의장과 민주당 지도부를 향해 "윤 의원은 국회법 48조에 따라 '의원을 상임위원회의 위원으로 선임하는 것이 공정을 기할 수 없는 뚜렷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바, 조속히 과방위에서 사임을 시켜야 한다"며 "향후 수사 결과에 따라 윤 의원은 의원직을 포함한 공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마땅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은 이에 더해, 권력의 포털 장악을 막기 위해 일명 '윤영찬 방지법'을 발의했다. 이날 박대출 의원이 발의한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일부개정안'은 포털사이트의 자유와 독립을 보장하기 위해 포털사이트를 언론의 범주에 포함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한편 일부 여당 의원들이 야당의 공세로부터 윤 의원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전을 치르기도 했으나, 이낙연 대표와 윤 의원은 사과하며 수습에 나섰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의원을 향해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엄중히 주의를 드린다"고 말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