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퀴어축제 두고 가짜뉴스 만연…성소수자 혐오에 눈물

윤홍집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18 13:21

수정 2020.09.18 13:21

지난해 진행된 퀴어문화축제 모습 /사진=뉴스1
지난해 진행된 퀴어문화축제 모습 /사진=뉴스1

매년 서울광장 사용 여부를 두고 갈등을 빚던 서울퀴어문화축제가 18일 개최된다. 퀴어문화축제는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온라인 등에선 성소수자에 대한 가짜뉴스와 혐오가 여전히 만연한 상황이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조직위)에 따르면 이날부터 오는 29일까지 열흘간 제21대 서울퀴어문화축제가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된다. 퀴어문화축제는 당초 예년처럼 5월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두 차례 연기돼 9월에 열리게 됐다. 조직위는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메인행사인 한국퀴어영화제와 서울퀴어퍼레이드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퀴어문화축제는 매년 서울시의 서울광장 사용 승인 문제를 놓고 홍역을 치러왔다.
올해 역시 '성소수자 수만명이 올해도 서울 광장에 모여 축제를 연다', '서울시가 서울광장 이용 허가를 내줬다' 등 내용의 가짜뉴스가 유포됐다.

일례로 지난 10일 한 온라인 카페에는 '동성애축제를 12일간 서울시청 앞에서 허가 했다는 게 이게 말이 되나"라며 "껴안고 키스하고 그러는데 서울시내 카페, 맛집 다니겠지? 어우"라며 비하성 글이 올라왔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제21회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를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 23만5천명이 동의하기도 했다. 청원인은 "코로나19가 우리 생활속에 존재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대규모 행사를 아무런 생각 없이 대대적으로 공지한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불쾌하다"라고 적었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퀴어문화축제가 열리는 이날 답변하며 "조직위가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새롭고 안전한 방식으로 개편해 올해 퀴어축제를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라고 설명했다.

야외 집회를 금지한 서울시가 퀴어문화축제에 대해 예외적으로 허용했다는 내용은 허위다. 조직위는 지난 3월 10일 서울시에 서울광장을 사용하겠다고 신고했다. 서울시는 조례에 따라 광장 이용 신고가 들어오면 특정 이유에 의한 차별 없이 이를 수리해야 한다. 퀴어문화축제가 예외가 아니었던 셈이다.

서울시는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고 서울광장 사용 금지기간이 연장되면서, 서울퀴어문화축제를 비롯한 모든 축제 신고에 대해 취소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서울퀴어문화 축제도 앞서 두 차례 냈던 신고를 취소했다.

이와 관련, 국내 첫 트랜스젠더 변호사인 공익인권변호사모임 박한희 변호사는 "퀴어문화축제는 성소수자가 1년에 단 한번 축제 형식을 빌려 자신의 정체성을 당당히 드러내는 날"이라며 "이마저도 반대하는 건 죽은 듯이 살라는 차별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퀴어문화축제에 방문했던 것으로 추정되는 인원이 12만명"이라며 "드러나지 않더라도 우리 사회에서 성소수자가 존재하는 건 분명한 사실이다.
성소수자에 대한 뿌리 깊은 혐오를 끊어낼 수 있도록 사회 전반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