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전주 한옥마을 주변 도시재생으로 ‘생기’ 찾는다

김도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0 10:08

수정 2020.09.20 10:09

국토부 도시재생 사업 선정, 국비 67억 확보
무형문화재 교육체험·전시실 등 생활SOC 
마을 주민들의 공동체 공간 구축
전주 무형유산 복합문화시설 건립 조감도. 전주시제공
전주 무형유산 복합문화시설 건립 조감도. 전주시제공


【파이낸셜뉴스 전주=김도우 기자】 전북 전주 한옥마을 주변이 도시재생 사업으로 생기를 찾게 됐다.

전주시는 ‘무형유산 복합문화시설 건립사업(동서학동)’과 ‘서로돌봄플랫폼 조성사업(중노송동)’이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인정사업에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전주시는 확보된 국비 67억4000만원으로 한옥마을 인근 동서학동과 중노송동 등 마을에 주민편의시설과 문화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조문성 전주시 전통문화 유산과장은 “이번 사업은 기존 면적단위의 활성화 계획을 수립, 추진되는 것과 달리 소규모 점단위 사업방식으로 진행된다.”며 “도시재생 효과를 신속하게 확산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전주시는 국비 50억원 등 총 382억원을 투입, 오는 2023년까지 국립유형유산원 서편에 △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문화재청) △ 무형문화재 교육체험·전시실, 다목적실, 주민편의시설과 같은 생활SOC(국토교통부) △ 예술인 행복주택(LH) 등을 조성한다.


생활SOC와 함께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예술인 행복주택 등이 들어서면 국립무형유산원과 전주한옥마을, 서학예술마을로 이어지는는 관광벨트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로돌봄플랫폼 조성(노인교실, 작은도서관, 어린이시설)
서로돌봄플랫폼 조성(노인교실, 작은도서관, 어린이시설)

전주시는 오는 2022년까지 국비 17억4000만 원 등 총 29억원을 투입해 지상 4층, 연면적 720㎡ 규모로 ‘서로돌봄플랫폼’을 조성할 예정이다.

중노송동 내 공가를 활용한 ‘서로돌봄플랫폼 조성사업’은 서노송예술촌 활성화를 위한 사업이다.

이 곳에는 작은도서관, 노인교실, 어린이시설 등 주민들을 위한 생활SOC가 들어선다.

전주시는 ‘서로돌봄플랫폼’이 완공되면 주민 공동체 활성화와 삶의 질 제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승철 전주시 도시재생과장은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한옥마을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주한옥마을 인근 동서학동과 서노송예술촌이 위치한 중노송동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964425@fnnews.com 김도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