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이스타항공 정리해고 철회 촉구…직원 구제해야"

윤홍집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2 13:41

수정 2020.09.22 13:41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스타항공 노동자 고용유지 촉구를 위한 조종사 노동조합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이스타항공 노동자 고용유지 촉구를 위한 조종사 노동조합 합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연맹이 이스타항공의 직원 정리해고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조종사 노조는 22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원 해고는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 인수합병(M&A) 무산 후 재매각을 추진 중이다. 사측은 최근 직원 700여명에 대해 정리해고 통보해, 현재 잔여인력이 400여명 밖에 남지 않았다.


조종사 노조는 "2020년 상반기 제주항공으로 매각을 추진하며 500명을 계약해지, 권고사직 등으로 쫓아냈는데 그 보다 더 큰 규모로 해고를 진행하고 있다"며 "2019년도 내내 사측은 퇴직충담금을 납부하지 않아 쫓겨난 노동자들 대다수가 퇴직금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직원들은 8개월째 임금도 한푼 받지 못하고 있고, 4대 보험료 횡령으로 인해 은행대출까지 막혀 있다"며 "노조가 정리해고에 따른 인건비 절감에 상응하는 무급 순환휴직방안을 제시했지만 사측은 검토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종사 노조는 이스타항공 경영진의 부정을 지적하며 실질적 소유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부를 비판했다. 이들은 "경영진이 수많은 부정을 일삼고 기업해체 수준의 대량 정리해고가 이뤄지는 과정에서 정부와 여당은 오너 이상직 의원에게 모든 것을 내맡겼다"라며 "이스타 항공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가 운항재개와 기업회생을 위해 고통분담 자구안을 제시했지만 오너 이상직 의원은 이를 무시한 채 어떻게든 이스타항공에서 손을 떼려 하고 있다"며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몇 달째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만 반복할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종사 노조는 스타항공 경영진이 미납한 고용보험료의 납부를 요구했다. 조종사 노조는 "직원들이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하고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보험료를 내야 한다"며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고용보험료를 내 해고자를 포함한 1100여명이 고용유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 의원에 대해서 "늦었지만 이제라도 대국민 사과를 하고 국회의원, 이스타항공 창업주로서 책임 있는 자세로 직원들을 구제할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며 "사재를 출연하고, 정부 여당과 함께 이스타항공이 회생을 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