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종전선언 카드' 꺼낸 文대통령 "한반도 평화의 시작"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3 06:00

수정 2020.09.23 13:14

23일 유엔 기조연설...취임 후 네 번째
"한반도 평화, 세계질서 변화에 긍정적"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 창설 제안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제75차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2020.09.23. 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제75차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영상으로 전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2020.09.23. 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종전선언'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다. 남북관계는 물론, 북미 대화도 교착 상태인 가운데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국제사회에 역설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 재가동을 위한 추동력을 확보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22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UN) 총회장에서 열린 제75차 유엔 총회 기조연설(화상)에서 "한반도의 평화는 동북아시아의 평화를 보장하고, 나아가 세계질서의 변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그 시작은 평화에 대한 서로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한반도 '종전선언'"이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의 유엔 총회 기조연설은 취임 후 연속 네 번째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도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며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함께, '항구적 평화체제'의 길을 여는 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그리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종전선언→평화협정 체결→항구적 평화체제'를 골자로 하는 만큼, 종전선언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 보겠다는 의지가 읽힌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관심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평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유엔 정신이 가장 절박하게 요구되는 곳이 바로 한반도"라며 "한반도 평화는 아직 미완성 상태에 있고 희망 가득했던 변화도 중단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러나 한국은 대화를 이어나갈 것이다.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한걸음 더 나아가는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이 계속된다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가 반드시 이뤄질 수 있다고 변함없이 믿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 "한국은 K-방역뿐 아니라, 평화를 제도화하고, 그 소중한 경험을 국제사회와 나누고 싶다"며 다자적 안보와 세계평화를 향한 유엔의 노력에 앞장서 기여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반도 평화가 남북만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하며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이 필수조건이라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 메시지에서도 "합의가 빠르게 이행되지 못한 것은, 대내외적인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국제사회의 제약을 우회적으로 꼬집었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 국제사회의 다자적 협력체제 구축의 일환으로 남북을 비롯해 중국, 일본, 몽골이 함께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 창설도 제안했다.
코로나 이후의 한반도 문제를 포용성을 강화한 국제협력의 관점에서 생각해 주길 국제사회에 호소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협력체 창설에 대해 "여러 나라가 함께 생명을 지키고 안전을 보장하는 협력체는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다자적 협력으로 안보를 보장받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번 연설에 대해 "창설 75주년을 맞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엔의 새로운 역할로서 '포용성이 강화된 국제협력'을 통한 전 지구적 난제 해결 노력을 제시하고,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 창설 및 한반도 '종전선언'에 대한 유엔과 국제사회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한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