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공인중개사 생존권 말살정책 막겠다' 릴레이 시위 전개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3 14:40

수정 2020.09.23 14:40

'공인중개사 생존권 말살정책 막겠다' 릴레이 시위 전개


[파이낸셜뉴스]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23일부터 국회 앞에서 박용현 협회장을 시작으로 '공인중개사 생존권 말살정책, 반드시 저지하겠습니다'라는 구호 아래 1인 릴레이 시위를 전개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전날 '부동산시장 종합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중개사 없는 부동산거래시스템 구축'에 결사 반대한다는 뜻을 담아 시위 등 조직적인 행동을 통해 공인중개사 생존권을 사수하겠다고 밝혔다.

협회 측은 "지난 9월 13일 한 언론사를 통해 정부가 한국판 뉴딜정책의 일환으로 '중개사없는 부동산거래시스템' 구축을 추진중이라는 보도가 나간 이후 전국 약 11만명의 개업공인중개사와 100만 중개가족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사적거래와 계약의 자유를 침해하는 '부동산거래분석원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어 공인중개사들의 생존권 위협에 대한 불안감이 극에 달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이에 △국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중개사 없는 부동산거래시스템 구축'은 전면 백지화돼야 하고 △공인중개사의 생존권 위협행위는 즉각 중단돼야 하며 △규제보다는 공인중개사 제도의 정착과 발전을 강구해야 한다는 입장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특히 비대면 부동산거래시스템 구축은 정부가 뽑은 국가자격사인 공인중개사의 존재 자체를 완전히 무시하는 발상이며 비대면 거래로 인한 소비자 피해 발생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협회는 이날 박 협회장의 국회앞 1인 시위를 필두로, 전국 지역별 릴레이 시위 및 민주당사앞 집회(10인 이하 구성)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중개사 없는 부동산거래시스템' 구축 규탄과 관련된 청원글이 게시돼 있다.
청원 시작 이틀만인 23일 현재까지 6만 여 명이 넘는 인원의 동의를 얻고 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