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동해시, “망상1지구 성공, 동자청이 의혹 자료공개·해명” 밝혀야

서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4 08:01

수정 2020.09.24 10:36

【파이낸셜뉴스 동해=서정욱 기자】 23일 동해시는 지난 21일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이하 동자청)이 언론사에 제공한 ‘망상 제1지구 주민의혹 제기에 대한 동자청의 입장’이 동해시민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 왜곡된 시각이며, 문제해결에 대한 동자청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고 밝혔다.

23일 동해시는 지난 21일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이하 동자청)이 언론사에 제공한 ‘망상 제1지구 주민의혹 제기에 대한 동자청의 입장’이 동해시민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 왜곡된 시각이며, 문제해결에 대한 동자청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고 밝혔다.
23일 동해시는 지난 21일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이하 동자청)이 언론사에 제공한 ‘망상 제1지구 주민의혹 제기에 대한 동자청의 입장’이 동해시민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 왜곡된 시각이며, 문제해결에 대한 동자청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고 밝혔다.
23일 동해시는 “지난 2013년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 7년이 지난 지금, 당초 첨단부품소재 산업을 육성하겠다던 경제자유구역 북평지구는 네 차례의 계획 변경으로 140만평이던 개발구역은 96% 이상 해제, 4만평 남짓 남은 면적에 P2G 수소실증단지와 장기임대단지를 조성하는 초라한 모습으로 전락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망상지구는 ‘던디’ 청산 이후, 면적은 축소되고, 단일지구는 3개로 분할됐으며, 개발사업시행자 선정 의혹으로 시민의 의혹과 불신만 높아져 가는 것이 지금의 현실인데, 문제의 본질을 흐리는 언론보도 등으로 지역사회를 더욱더 힘들게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했다.

한편, 동자청 주장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잘 진행하고 있고, 토지보상 등이 가시화 되면서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이며, 지금의 의혹은 동해시가 제안한 골프장 건설이 계획에 반영되지않자 각종 문제를 제기한다는 요지이다.

이에, 동해시는 동자청의 절차적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으며,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 재검토를 지난 9일 요청했으나, 현재까지 답변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사회가 경자구역 개발과 관련해 요동치는 것은 토지보상 시기에 따른 단순한 현상이 아닌 망상 제1지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강력한 시민들의 요구이다.”고 강조했다.

또, “골프장 건설은 이미 망상지구 최초 개발계획에 반영됐었으나, 동해이씨티에서 개발계획을 변경하면서 제외된 것으로, 동자청의 개발계획 변경에 따른 의견 요청 시 골프장 조성사업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한 것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는 망상관광지와 연계한 경자법의 입법 취지에 맞는 투자 촉진과 지역발전의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뜻으로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지역발전을 위한 시의 당연한 의무이자 책무라고 본다. “고 강조했다.

특히, “경자구역 내, 컨테이너 한 동 설치를 위해서도, 동해시장은 동자청에 가설건축물 설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시의 검토 요청을 압력으로 받았다는 언론보도는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고 희석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반박했다.

또, "시민이 제기한 의혹은 개발사업시행자인 동해이씨티국제복합관광도시개발(유)(이하 동해이씨티)의 모기업인 상진종합건설이 제출한 투자의향서의 내용이 기업의 신용평가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전문기관의 자료와 너무큰 차이가 난다는 것으로, 이를 투명하게 밝혀달라는 것이 지역 사회의 요구이고, 이 요구에 대해 명확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지역사회의 일치된 의견이다.“고 강조했다.

동해시는 “동자청의 문제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유사 사업의 경험, 재원조달 능력 등이 사업의 성공을 이끌 수 있는 조건인데도 불구하고 그러한 부분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고 있다.
”고 말했다.

또한, “ 6,674억원이라는 막대한 개발 비용이 들어가는 망상 제1지구 개발사업이 올바른 사업자에 의해 중도에 좌초되지 않고 성공적으로 사업이 마무리되기를 바라며, 지금의 문제를 회피하지 말고 제기된 의혹을 즉시 해명하는 것이 공공기관으로서의 마땅한 책무이며, 사회단체 등이 궁금해하는 사안에 대해 공개할 것은 공개하고, 해명할 것은 소상히 해명하기를 바란다.
“고 촉구했다.

syi23@fnnews.com 서정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