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서면→대면→대면 보고' 文 "국민께 있는 그대로 발표하라"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4 19:44

수정 2020.09.24 19:44

실종 사건 발생 다음날인 22일 첫 서면보고
23일 대면 보고 받고 "정확한 사실 파악하라"
24일도 대면 보고 "NSC 소집해 입장 정리"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20.6.29/뉴스1 /사진=뉴스1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2020.6.29/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북한이 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우리 국민을 피격한 사건에 대해 "충격적인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노영민 비서실장과 서훈 안보실장으로부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 결과와 정부 대책을 보고 받은 뒤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며 "북한 당국은 책임 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군은 경계태세를 더욱 강화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만반의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총 4번의 서면과 대면 보고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첫 보고는 실종 사건 발생 다음날인 지난 22일로 북측이 실종자를 해상에서 발견했다는 첩보가 담긴 서면 보고를 오후 6시 36분에 받았다.


이후 정보당국은 같은 날 밤 10시 30분 북한이 월북 의사를 밝힌 실종자를 사살 후 시신을 훼손했다는 추가 첩보를 입수했다. 이에 청와대는 23일 새벽 1시에서 2시 반까지 서훈 안보실장과 노영민 비서실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박지원 국정원장, 서욱 국방부 장관이 참석한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하고 상황 공유 및 첩보의 신빙성 분석과 대책을 논의했다.

첩보 분석은 밤새 진행됐고, 오전 8시 30분에서 9시까지 안보실장과 비서실장이 대통령에게 첩보 내용을 첫 대면 보고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보고를 받고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고, 북에도 확인하라"며 "만약 첩보가 사실로 밝혀지면 국민이 분노할 일이다. 사실관계를 파악해서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알려라"라고 지시했다. 이에 정부는 같은날 4시 35분에 유엔사 군사정전위 채널을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해 달라고 요청하는 통지문을 북측에 발송했다.

문 대통령은 24일에도 대면 보고를 받았다.

정부는 오전 8시 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해 국방부로부터 이번 사건과 관련된 분석 결과를 통보받고, 한 시간 뒤인 9시에 안보실장과 비서실장이 대통령에게 분석 결과를 대면보고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첩보의 신빙성에 대해 다시 한번 물으셨고, (보고자들은) 신빙성이 높다고 답변이 되었다"며 "대통령께서는 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해 정부 입장을 정리하고, 현재까지 밝혀진 내용을 국민들에게 있는 그대로 발표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유엔(UN) 총회 연설이 이번 사건을 인지한 상태에서 이뤄진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
문 대통령의 연설이 이뤄진 지난 23일 새벽 1시 26분부터 16분간에는 이번 사건과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고 상황을 분석하는 관게부처회의가 진행 중이었다는 것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또 "유엔 연설문은 지난 15일 녹화됐고 18일 UN으로 발송됐다"고 부연한 뒤 "이번 사건과 대통령 유엔 연설을 연계해주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