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구상권 경고에 택배비 지원까지'.. 전국 추석 이동자제 호소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7 09:00

수정 2020.09.27 14:42

제주도, 추캉스 인파 방역수칙 어기면 '구상권 경고'
홍성군, 전국 최초 1가구당 4만원 '택배비용 지원'
광주광역시·울산시는 '범시민운동' 전개
17일 충남 청양군 거리에 붙은 현수막에 /사진=뉴스1
17일 충남 청양군 거리에 붙은 현수막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전국종합】 추석 연휴가 사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전국 지자체들이 '고향 방문 자제'를 호소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른바 '추캉스' 인파에 대해서는 강력한 경고 차원의 구상권 청구까지 검토하고 있는 반면, 고향을 방문하지 못하는 출향민들을 위해서는 이색적인 자체 서비스를 마련하며 '추석 이동 자제'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제주도, 추캉스 관광객 방역수칙 위반 '구상권 경고'

전국 지자체들 가운데 제주도는 추석 연휴 동안 방문자 3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구상권 청구'를 꺼내 들었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오는 10월 4일까지를 특별방역 집중 관리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 공항과 항만을 통해 들어오는 모든 방문객의 방역수칙 준수를 의무화해 체류 기간에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했다.

또 방역수칙을 위반하면 벌금을 부과하고,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검사·조사·치료 등에 드는 방역 비용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하기로 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긴급회의를 통해 "추석이 코로나19 대유행의 장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은 입도객에게 강력한 페널티를 부과하겠다"며 엄중 경고하고 나섰다.


고향방문 자제 이색 서비스 '택배비 지원부터 범시민운동까지'

이와 더불어 전국 지자체는 고향을 방문하지 않은 대신 집에서도 고향의 정을 느낄 수 있는 이색 서비스를 마련하고 있다.

벌초 대행과 온라인 추모 등의 서비스는 기본으로, 지역에 따라 택배비 지원과 사회소외계층과의 나눔 확대, 범시민운동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동의 자제를 지원하고 있다.

우선 충남 홍성군은 전국 최초로 '고향 정(情)보내 드림' 캠페인을 전개, 비대면 추석 명절을 위해 오는 10월 8일까지 지역에서 생산된 농특산물을 가족 친지들에게 택배로 보낼 시 읍·면행정복지센터를 통해 1가구당 4만원의 택배비를 지원한다.

이어 광주광역시는 '추석연휴 집에서 보내기 범시민운동'을, 울산시는 명절 이동최소화를 위한 '이번명절 집에서 쉬기' 동참 온라인 서명 운동 등 모든 시민들이 나서 추석 이동 자제를 요구하고 있다.

또 경기도는 경기아트센터를 통해 고향 못가는 도민들을 위한 '영상편지 제작 이벤트' 진행, 문화예술 콘텐츠가 담긴 영상편지를 만들어 고향의 가족 및 친지들에게 안부를 전할 수 있도록 했다.

고향소식은 온라인으로, 서울·경기 대다수 "고향 안가겠다"

이밖에도 추석 명절 고향 풍경이 그리운 출향민들을 위한 온라인 고향소식 제공 서비스도 마련된다.

대구시는 비대면 추석보내기 재난문자를 보내는 대신 유튜브 채널 컬러풀대구TV를 통해 랜선 공연과 시민 힐링 영상을 제공한다.

평창군도 추석 고향방문 자제 안내 메시지와 함께 고향소식 '평창이야기'를 제공하고, 장흥군은 SNS를 통해, 장성군은 네이버 밴드를 통해 고향 소식을 수시로 볼 수 있도록 했다.

이런 가운데 전국에서 가장 많은 출향민들이 거주하는 서울과 경기도에서는 대다수가 올 추석 '고향을 방문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에서는 지난 19~20일 서울시민 추석연휴 계획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67.9%는 이번 추석 연휴에 가족이나 친지를 방문하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문계획이 있는 시민은 전체 응답자의 28.1%였다.


경기도의 경우도 지난 19일 18세 이상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79%는 이번 추석 연휴 기간 고향방문 계획이 '없다'고 응답했으며, 계획이 '있다'는 응답은 18%에 그쳤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