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옵티머스 연루 與 인사 늘지만…민주 "단순 금융사기" 정면돌파

뉴스1

입력 2020.10.17 06:00

수정 2020.10.17 06:00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 News1 이은현 디자이너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정연주 기자 =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건을 두고 여권 인사 연루설이 나오면서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도 사실관계 등 진위를 파악하는 등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옵티머스 사태는 여권 인사의 개입이 없는, 단순 '금융 사기 사건'이라는 판단을 내리고 야권의 공세를 정면 돌파하겠다는 대응책을 마련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17일 뉴스1과 통화에서 "원내에서 (옵티머스 사건 관련) 진위를 파악하고 있지만 현재까진 문제될 사안이 없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옵티머스 자산 운용 펀드에 5억원을 투자했다가 큰 손실을 입은 것으로 확인됐다.

옵티머스에는 진 장관뿐 아니라 국회 기획재정위 소속 민주당의 K의원도 지난해 1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당 관계자는 "투자가 죄는 아니지 않나"며 "진 장관은 오히려 피해자로 보이고 기재위 소속 의원은 환매를 받았다고 하는데 문제될 것이 없다"고 했다.


또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여권 인사들의 연루설을 부각시키는 데 대해 "권력형 게이트라는 것은 야당의 뻥튀기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연일 야당이 옵티머스 사태를 정·관계 로비의혹으로 확전시키는 데 대해 적극적으로 선을 긋고 있다.

그러나 라임·옵티머스 환매 중단 사태는 금융사기에서 점차 정관계 로비 쪽으로 수사 방향이 잡히고 있다.

청와대와 여당 관련 인물들의 실명이 거론되면서 현재는 사실관계를 다투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단순 투자가 문제될 것이 없으며 환매 중단으로 피해를 본 것이 문제가 될 수 없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투자의 경위는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고, 금융당국의 조사를 막으려는 라임·옵티머스 측의 구명로비 등에 여권인사가 연루되지 않았다는 명확한 전후사정까지 드러난 상태는 아니다.

사건 관계자들의 추가 진술과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서 정관계 로비 부분이 어디까지 확산될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야당의 '권력형 비리' 프레임을 차단하면서 검찰 수사과정을 차분히 지켜보자는 분위기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최고위·전국위원장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권력형 게이트가 되려면 권력자, 또는 대통령 친인척이라든지, 최순실씨처럼 특수관계라든지, 비서실장처럼 뭔가 권력의 정점에 있는 사람들이 주가 돼서 그 사람들이 부당한 압력을 넣어 사적 이득을 취한 행위"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 내부에서도 옵티머스 사태에 대해 여권 인사의 개입이 없는 단순 '금융 사기 사건'이라는 판단을 내리고 있다.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태가 대해 권력형 게이트가 아닌 금융사기극인 만큼 사건 자체와 부실한 금융기관 내부 운영 등에 집중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16일) "라임·옵티머스 사건은 금융 사기사건"이라며 "그냥 정부·여당을 공격하기 위해 아무데나 권력형 게이트라는 딱지를 갖다 붙이고 공격소재로 삼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영진 의원도 이날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협중앙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라임, 옵티머스의 핵심은 (특정) 정권의 누군가를 통하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라임과 옵티머스의 상품을 설계하고 그걸 판매하는 과정에서 드러난 금융감독체계와 상품선택과 결정, 그 이후 금융소비자 보상 등을 전체적 차원으로 보면서 사모펀드 활성화를 위한 자본시장법 완화 등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재현 옵티머스 사장 등과 연관된 금융사기 집단 문제지 권력형 게이트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