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일반

거점 국립대 네트워크 움직임에… 군산대 총장 "지역 중심대도 포함을"

이유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03 16:41

수정 2020.11.03 18:07

거점 국립대 네트워크 움직임에… 군산대 총장 "지역 중심대도 포함을"
"거점국립대뿐 아니라 지역 중심 국립대까지 참여하는 국립대 연합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곽병선 군산대 총장( 사진)은 지난 2일 군산대에서 열린 교육부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현재 대학 통합네트워크 논의가 거점 국립대 중심으로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는 또 다른 불균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근 국가 균형 발전 차원에서 강원대, 충북대, 충남대, 경북대, 전북대, 전남대, 경상대, 부산대, 제주대 등 9개 거점 국립대에서는 학점 교류, 공동 학위 과정을 운영하는 등 통합 네트워크를 구성하자는 논의가 나오고 있다. 서울대도 공동 학위 과정 운영은 아니지만, 학점 교류에는 동참할 뜻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곽 총장은 "우리나라 국립대 현황을 보면 거점 국립대가 9곳, 지역 중심대가 19곳, 교육대학 11곳, 국립대학법인인 서울대와 인천대까지 해서 총 41개교가 있다"며 "10개 거점 국립대만 네트워크를 구성해 집중적으로 육성할 경우 나머지 국립대의 상대적 박탈감이 더욱 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역 중심대의 경우 지역 경제와 밀접하게 관련돼 있으며, 지역 내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서라도 국립대 네트워크 구성 논의에 지역 중심 국립대도 빠져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곽 총장은 "현재 거점대 기반 통합 네트워크 논의의 경우 국립대학별 역할 고려가 미흡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며 "각각의 지방자치단체, 지역별 산업체 요구도 반영하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곽 총장은 전체 국립대학을 놓고 연합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큰 그림 안에서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각 국립대를 연구 중심 대학, 교육 중심 대학, 교육·연구 연계형 대학 등으로 나눠 네트워크를 구성하면 인력 양성도 체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곽 총장은 지난 2018년부터 군산대를 이끌고 있으며, 지역 중심 국·공립대학 총장협의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