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전시·공연

현실과 이상, 그 모호한 경계 [이 전시]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12 18:30

수정 2020.11.12 18:30

최선주 개인전 ‘동경하다’
최선주 '동경하다' (2020년)
최선주 '동경하다' (2020년)
그림 속 사슴은 무엇을 바라보며 어디로 향하는 것일까. 바닥의 경계가 구분되지 않는 환상과 같은 공간 속에서 사슴이 푸른 하늘과 구름이 가득 담긴 거울을 향하고 있다.

혼란이 가득한 시간 속에서 추상과 구상, 이상과 현실의 경계를 융합시키며 작품 속에 오늘의 흔적을 담아낸 최선주 작가는 최근 경기도 분당 수호갤러리에서 열린 열번째 개인전 '동경하다'를 통해 그동안의 작업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그간 디지털 포토콜라주 방식으로 작업을 이어오던 최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유화의 붓터치를 더했다. 이를 통해 이상향과 내세에 대한 작가적 상상력을 화폭에 표현하고자 했다. 조화로운 색감 안에 자리한 동화 같은 세계, 현실인지 유토피아인지 분간이 되지 않는 아득하게 쌓여가는 시간들을 화폭에 구현했다. 파스텔톤의 색감은 어딘지 모르게 따뜻함을 느끼게 한다.
화폭 곳곳마다 드러나는 사슴의 형상은 작가 그 자신을 투사하는 듯하다.
무한의 시간 속에서 흐려지는 세상의 모든 것들 속에서도 살아남아야 할 가치는 여전하다. 화폭에 사용된 다층적 색은 작가가 느낀 오늘의 감정을 나타내고, 명확한 형태의 오브제들을 통해 초현실과 현실, 추상과 구상의 조화로움을 구현하고자 했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이지수 수호갤러리 관장은 "현실은 시리고, 아프고, 괴로울지라도 인간은 스스로 행복해질 자유가 있다"며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는 지금 이 시대에 더욱 의미있는 초현실주의 위에 쓰여진 응축된 그녀의 시를 만나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전시는 12월 9일까지.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