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실명위기 베트남 신생아에 '희망의 빛'

노주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12 19:32

수정 2020.11.12 19:34

동아대병원, 입원한 3개월 남아
유전병 진단받자 무료수술 제안
동아대병원이 베트남 환아에 대해 무료로 수술해 주고 건강을 되찾게 했다. 퇴원하는 환아와 의료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아대병원 제공
동아대병원이 베트남 환아에 대해 무료로 수술해 주고 건강을 되찾게 했다. 퇴원하는 환아와 의료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아대병원 제공
동아대병원이 베트남 환아의 눈을 무료로 수술해줘 미담이 되고 있다.

12일 동아대병원에 따르면 부산지역 대학 유학 때 만난 베트남 하노이 출신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응우옌 바오티엔(2020년 7월 21일생 남아)은 출생 당시 소두증이 관찰돼 동아대병원에서 검사 중 선천적으로 안구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안과에서 진단을 받은 결과 양쪽 안구 모두 유전적 일차유리체 증식증이고 특히 오른쪽 눈은 선천성 백내장까지 추가 진단됐다. 수술 등 필요한 의학적 조치를 안할 경우 실명할 수 있는 치명적인 질병이다.

질병의 원인이 유전 때문이라는 진단결과에 응우옌 바오티엔의 부모는 가슴이 아팠다. 태어난 지 3개월된 아이에게 전신마취가 불가피한 수술을 받게 하는 것이 얼마나 가혹할까 하는 생각으로 잠을 이룰 수 없었다고 한다.

또 믿을 만한 의료기술을 가진 대학병원에서 검사와 수술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학생 신분인 부모 입장에서 치료비 또한 큰 걱정이었다.

이런 딱한 사정을 알게 된 동아대병원이 진료비 전액 무상 수술을 제안하면서 치료를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동아대병원 안과 안성현 교수의 집도 아래 3시간 동안 진행된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다.

안 교수는 "수정체 제거술 및 유리체 절제술을 시행했다"면서 "선천성 백내장으로 인한 시각경로 차단을 수술적 치료를 통해 제거했으며, 수술 후 경과는 매우 좋다"고 밝혔다.

어려운 수술과 힘든 병원생활을 잘 참아낸 응우옌 바오티엔은 "앞으로 외래를 통해 지속적으로 경과를 관찰하면서 시력발달 상태를 잘 확인하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는 안 교수의 소견과 함께 4일 만에 건강하게 퇴원했다.


동아대병원 안희배 병원장은 "아이가 수술을 잘 받고 건강하게 퇴원해서 기쁘다"면서 "7년 동안 베트남 다낭병원과 의료진 교류 등 친선관계를 맺어오고 있는 가운데 이번 나눔의료를 통해 양국 관계가 더욱 친밀해지고 상호 우호를 증진하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나눔의료는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이 후원하는 사업이다.
동아대병원은 그동안 러시아, 카자흐스탄, 중국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자를 병원으로 초청해 10여건 무상진료를 진행했다.

roh12340@fnnews.com 노주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