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양재 수소충전소 재개장 17일 결정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15 13:08

수정 2020.11.15 16:28

서초구 수소차 등록 13%로 자치구 1위 
서울시 양재동에 위치한 수소차 충전소. © News1 /사진=뉴스1
서울시 양재동에 위치한 수소차 충전소. © News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양재 수소충전소 재개장이 오는 17일 결정된다. 신청자인 서울시와 허가자인 서초구 사이의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재개장이 유력한 분위기다. 재개장이 이뤄지면 서초구 등 지역 수소차 소유주의 충전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주변 교통혼잡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에서 아직 미지수다.

15일 서울시와 서초구에 따르면 지난 10일 예정됐던 양재수소충전소 재개장 허가 결정을 1주일 연기한 오는 17일 결정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초구청과 상호 합의해 서초구청이 충전소 재개장을 위한 서울시의 변경허가 신청서 관련 내용에 대한 결정을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허가를 요청한 사업은 기존 연구용 시설이었던 양재동의 수소충전소 용량을 120㎏에서 300㎏으로 높여 상업용으로 전환하는 내용이다. 서울시는 지난 7월부터 협의를 거쳐 현대자동차로부터 설비 소유권과 사업자 지위를 승계한 뒤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가 빠른 인허가를 위해 충전 설비를 공공에 넘긴 첫 사례다.

그러나 양재 수소충전소 변경 허가권을 가진 서초구는 수소충전소 안전성을 이유로 반대하는 주민들이 있다며 주민설명회를 요구해왔다.

이번에 추가로 허가 결정이 연기된 것은 양재 수소충전소 재개장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주변 교통 혼잡을 해결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충전소 주변이 편도 2차선 도로이기 때문에 수소충전을 위해 차량 진입량이 많아지면 주변 교통 혼잡 및 주민 안이 발생할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초구와 상호 협의해서 불법좌회전 방지 등 주민안전을 위한 교통안전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며 "서울시가 오는 16일까지 관련 교통 대책을 마련해 서초구에 제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가 교통 대책을 제출하게 된다면 서초구청도 양재 수소충전소 재개장에 협조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 양재 수소충전소가 문을 닫고 있다 보니 수소차를 소유한 서초구 주민들은 10~20㎞가 떨어진 여의도나 강동구에 있는 충전소까지 가서 충전해야 하는 상황이다.

더구나 서초구는 10월 기준 150대의 수소차가 등록돼 서울시내 수소차 1위 자치구다. 1141대가 등록된 25개 자치구 가운데 13% 넘는 비중이 서초구에 쏠려 있는 것이다.
수소차 충전 수요도 높을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

조 구청장은 지난 9일 남긴 양재수소충전소 재개장을 반대하는 민원인 댓글에 "양재수소충전소는 지난 10여년 간 무사고로 수소충전을 계속해 왔으며 특히 2018년 5월부터는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일반에 무료로 개방돼 지난해 한 해 동안 9276대를 안전하게 충전해 왔다"며 사싱살 재개장에 무게를 실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