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주한 태국대사관에 민주화 지지 대자보..경찰, 내사 착수

김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18 15:40

수정 2020.11.18 15:40

정의당 국제연대 당원모임이 10월 19일 주한 태국대사관 앞에 '민주화 지지' 대자보를 붙인 사진. /사진=정의당 국제연대 당원모임 페이스북, 뉴스1
정의당 국제연대 당원모임이 10월 19일 주한 태국대사관 앞에 '민주화 지지' 대자보를 붙인 사진. /사진=정의당 국제연대 당원모임 페이스북, 뉴스1

[파이낸셜뉴스] 경찰이 주한 태국대사관 외벽에 태국 시민들의 군주제와 군부독재 종식 요구를 지지하는 내용의 대자보를 붙인 정의당 국제연대 당원모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내사에 착수했다. 이에 당사자들은 "민주주의 억압"이라며 반발했다.

18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용산경찰서는 지난달 19일 용산구 주한 태국대사관 정문에 한국어와 영어로 된 대자보를 부착한 정의당 국제연대 당원모임 관계자 3명에 대한 내사에 착수했다.

이 대자보는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공개됐다. 대자보 내용은 "지난 1973년 민주화운동 이후 가장 많은 시민들이 방콕광장에 모여 3개월 넘게 부패한 독재정권에 맞서 싸우고 있으나, 정부는 물대포를 동원해 잔혹한 진압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군주제 개혁이 항쟁의 화두로 떠오른 것은 누적된 독재와 부패에 대한 태국 시민들의 분노가 폭발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또 "현 정권이 언론·출사·결사의 자유를 지속적으로 억압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으로 고통받는 사회적 약자들을 외면하고 군비 확장과 재벌 범죄 은폐, 왕실 예우에만 힘을 쏟는다"는 비판도 포함됐다.


이에 태국대사관은 경찰에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냈고, 경찰은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당시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고 지난 13일 당원모임 관계자에게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을 요구했다.

당원모임 측은 "대사관에 대자보만 붙인 것이 진정 사항에 해당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참고인 조사를 받을 필요가 있는 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사안과 관련해 현재 내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gloriakim@fnnews.com 김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