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코로나 백신 내년 1분기 도입…당국 "2분기 접종 시작할 수 있어"

뉴스1

입력 2020.11.20 12:00

수정 2020.11.20 12:00

© 로이터=뉴스1
© 로이터=뉴스1

(서울=뉴스1)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이르면 오는 2021년 2분기에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정부가 밝힌 '20201년 하반기 접종'에서 그 시기가 다소 빨라진 것이다.

권준욱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지난 19일 열린 국제보건의료재단 포럼에서 "2021년 2분기에는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라며 "2021년 추석과 겨울은 (올해와) 완전히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로나19 백신 1분기 도입, 접종은 2분기…의료진·65세 이상 우선접종

코로나19 백신 도입 시기는 2021년 1분기로 예상된다. 의료진과 노인 등 백신 접종 우선순위도 정부 차원의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권준욱 제2부본부장은 "백신이 2021년 1분기에는 손에 쥐어질 수 있다"며 "다만 백신 우선순위는 접종요원과 의료요원 그리고 65세 이상이 될 가능성이 있으며, 나머지 연령 층은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방역당국은 30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다국적 제약사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그중 1000만명분은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배분을 위한 국제 연합체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확보한다.

◇백신 신속히 도입, 접종은 신중하게…유력 후보군 5개

백신은 신속히 확보하지만, 접종은 신중히 진행하겠다는 게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9일 브리핑에서 "우리나라도 백신 확보를 위해 매우 서두르고 있지만 백신이라는 것은 개발보다 검증에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밝힌 바 있다.

방역당국은 11월 안으로 코로나19 백신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세부적인 계획을 정리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중 국내 도입 가능성이 있는 유력한 후보군은 모두 5개다.

최근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독일 바이오엔테크와 미국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의 임상3상 중간 결과를 공개했다.

또 다른 다국적 제약사인 존슨앤드존슨 등도 곧 임상 결과를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그밖에 미국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백신도 SK바이오사이언스와 생산 계약을 체결해 국내에 도입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복지부는 협상 중인 백신 후보군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이 없다"며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백신을 국민 60% 이상으로 확보하는 계획을 발표했고, 협상도 이뤄지고 있다"며 "서두르지 않고 국민의 안전과 방역 효과 등 다양한 측면을 모두 고려하면서 다양한 회사와 백신 도입을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화이자와 모더나는 곧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자사의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아스트라제네카는 12월, 존슨앤드존슨은 2021년 초 승인 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국 "국내서 개발 중인 항체치료제·혈장치료제 개발 희망적"

백신 도입이 가시화되면서 치료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염병을 온전히 통제하려면 예방접종과 함께 감염자에 대한 치료제 도입이 필수적이다.

권준욱 제2부본부장은 "국내에서 개발 중인 항체치료제와 혈장치료제 개발 상황도 희망적"이라고 말했다.

항체치료제와 혈장치료제가 중요한 이유는 효과만 입증하면 경증 환자를 신속히 치료해 중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서다.
이를 통해 중증환자 병상 문제도 숨통이 트인다.

권준욱 제2부본부장은 "혈장치료제는 최근 완치자 혈장을 상당량 확보했으며 항체치료제는 여유 있게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확진자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무상으로 공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