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외교부 "日 오염수 방류, 투명한 정보공개·검증 필요"

강중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24 17:29

수정 2020.11.24 17:29

방류 검증단에 韓전문가 포함에는 말 아껴
다만 안정성과 투명한 정보공개 거듭 강조
日원전 오염수 삼중수소 잔존 등 문제 있어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지난 9일 서울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지난 9일 서울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외교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검증단에 우리측 전문가의 포함 여부에 대해 구체적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투명한 정보공개와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4일 외교부는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해 방식과 시기를 결정하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향후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기구와 일본 정부를 포함한 모든 이해당사국들과 이 문제에 대해 긴밀히 논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염수 방류가 불가피하다면 원자력 안전에 대한 국제기준 준수, 객관적이고 투명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외교부 당국자는 이 같이 밝히며 현재 정부는 안전한 방식으로 오염수가 처리돼야 함을 강조하고 있고 IAEA나 일본측과도 소통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일본은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의 영향으로 폭발사고가 난 후쿠시마 제1원전을 식히기 위해 대량의 물을 투입했고 이 과정에서 지하수까지 섞여들면서 대량의 방사능 오염수가 생성되고 있다. 원전 건물 내에서는 하루 최대 180톤에 달하는 오염수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오염수는 탱크에 담겨 저장되고 있지만 오는 2022년 저장용량은 한계에 달할 전망이다. 따라서 일본 정부는 늦어도 내년 개최될 도쿄올림픽 전까지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출 계획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후쿠시마 원전 운용사 도쿄전력은 재정화한 오염수를 향후 30년간에 걸쳐 바다로 흘려보낸다는 계획이다.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이 공식 결정될 경우 재정화 설비를 갖추는 데도 2년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은 재정화한 물을 바다로 내보내는 것에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오염수 내 삼중수소는 산소와 결합한 물 형태로 일반적인 물속에 섞여 있으면 물리·화학적으로 분리하는 것이 어려워 잔류 가능성이 크다.
삼중수소는 신체 내에서 DNA 변형을 일으키고 생식기능을 저하를 야기할 수 있다.

이 같은 우려 속에 지역 어업 종사자 등 원전 오염수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는 목소리는 아직도 크다.
때문에 일본 정부는 지난달 말 방출 계획을 확정하려다 일단 잠정 연기한 상태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