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전세계 수소 모빌리티 지식을 공유한다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25 15:04

수정 2020.11.25 15:04

에너지기술연구원, 26일 '수소 에너지 테크포럼 2020' 개최
[파이낸셜뉴스] 수소 모빌리티 분야의 국내·외 최신 동향과 차세대 수소 혁신기술 전문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26일 오후 2시부터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수소 에너지 테크포럼 2020'을 개최한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하는 '수소 에너지 테크포럼'은 수소 에너지 분야 협력체계 지원을 통해 수소경제 이행을 뒷받침하고 향후 혁신적 수소에너지 기술 발굴 및 개발 방향을 제안한다.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와 공동 개최하는 이번 포럼은 에너지기술연구원 김종남 원장의 개회사로 시작될 예정이다. 이어서 한국연구재단 이상협 에너지·환경단장의 축사와 '수소 모빌리티 국내·외 동향'을 주제로 전문가들의 발제가 이어진다.

수소 모빌리티 시장분야는 알리 이자디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 아시아태평양지역 리서치 총괄이 '수소 경제, 마침내 비상할 것인가'를 주제로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수소 역할을 분석한다.


국내 기술 분야에서는 '한국의 수소 모빌리티 R&D 현황'이라는 제목으로 에너지기술연구원 양태현 미래에너지연구본부장이 국내 수송 분야에서의 수소·연료전지 기술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한다.

해외 기술 분야는 프라운호퍼 ISE 소속 울프 그로스 수소기술본부 연료전지 부서장이 '연료전지의 전기화학심장 이해 - 프라운호퍼 접근법'를 제목으로 프라운호퍼에서 연구하고 있는 연료전지 막전극접합체(MEA) 최적화 기술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국내 산업 분야에서는 두산 모빌리티 이노베이션(DMI) 김지영 부장이 '수소드론의 개발 및 운영 현황'을 제목으로 DMI의 수소 드론 개발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해외 산업 분야는 한미에너지협회(KAEA) 조셉 김회장이 '미국의 수소 모빌리티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미국 내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의 현황과 전망 및 에어택시 프로젝트인 '수소 eVTOLs'의 발전 전망에 대해 소개한다.

전세계 수소 모빌리티 지식을 공유한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