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스가, 아베 '정계은퇴' 노리나...日검찰 "아베 조사 받아라"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2.03 15:59

수정 2020.12.03 16:22

도쿄지검 특수부, 아베 본인 조사 통보 
아베 비서 이미 입건 방침 
아베 신조 전 총리. 로이터 뉴스1
아베 신조 전 총리. 로이터 뉴스1

【도쿄=조은효 특파원】 일본 검찰이 이른바 벚꽃 스캔들의 '몸통'인 아베 신조 전 총리 본인에게 직접 대면조사를 실시하겠다고 통보했다. 아베 전 총리의 숨통을 조여가고 있는 것이다. 이미 일본 검찰은 아베 전 총리 수하의 비서 20명을 줄소환,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증거를 다수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건이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 일본 검찰의 '합작품'으로, 세번째 총리 도전설이 나오는 아베 전 총리의 정계은퇴를 노린 것이란 해석을 내놓고 있다.

3일 교도통신, 산케이신문 등 일본 언론들은 도쿄지검 특수부가 아베 전 총리 후원회가 최근 수년간 주최한 '벚꽃을 보는 모임의 전야제' 만찬 비용과 관련, 아베 전 총리 본인에게 '임의의 사정청취'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정치자금법 위반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 아베 전 총리의 검찰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에 대해 아베 전 총리는 이날 중의원 회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그런 얘기는 듣지 못했다"고 일단, 부인한 상태다. 조사에 응하지 않더라도, 전직 국가원수의 구속 수사는 일본 정치 풍토상 흔한 일이 아니다. 또 실제 조사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한국처럼 전직 대통령이 검찰청 포토라인 앞에 서는 것 역시, 기대하기 어렵다. 일본 정가의 한 소식통은 "아베 전 총리가 직접 검찰에 출두하더라도 그 모습이 공개되지 않을 것이며, 호텔 등 모처에서 보이지 않게 조사가 진행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뉴시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뉴시스

아베 전 총리 측은 재임 중 도쿄의 고급 호텔에서 벚꽃을 보는 모임 행사의 전야제 때 지역구 지지자들을 대거 초청해, 이들에게 향응을 제공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위반의 혐의를 잡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증거도 대거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아베 신조 후원회' 대표를 맡은 아베 전 총리의 제1비서를 정치자금규정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일본 검찰은 아베 전 총리 측이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행사를 열면서 참가비 보전분뿐만 아니라 비용 전액을 보고서에 기재했어야 했다고 보고, 기재 누락 총액을 4000만엔(약4억4000만원)규모로 추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원로 언론인인 사토 아키라 전 아사히신문 기자는 아사히계열 론자라는 매체에 "이번 수사 초기, 수사 정보가 총리 관저에서 요미우리신문 등으로 넘겨졌다"며 스가 요시히데 총리 측이 조사에 결부됐음을 시사했다.
그는 "스가 총리와 일본검찰이 아베 전 총리에게 내릴 처단은 정계은퇴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재임 기반을 다지고 있는 스가 총리에게 아베 전 총리의 세번째 총리 도전설이나 사임 후 다시 건강해졌다는 아베 전 총리의 얘기는 불편하기 짝이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스가 총리가 겉으로는 '아베 계승'의 정통 계승자를 자처하고 있으나, 지난 9월 차기 총리 자리를 놓고 아베 총리는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을 밀었고,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이 스가 총리를 밀면서 이들간에 '암투'가 벌어졌던 것 역시, 스가·아베간 긴장관계를 설명할 근거라는 것이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